"태화강 경관관리 실천 방안 모색 필요"
"태화강 경관관리 실천 방안 모색 필요"
  • 이원호
  • 승인 2013.02.1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변일용 박사, 태화강 관련 연구보고서

울산발전연구원(원장 하동원) 도시환경연구실 변일용 박사는 13일 태화강변 시설물의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디자인, 색채, 야간경관 관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태화강변 경관관리 실행방안 연구' 보고서를 펴냈다.

보고서에서 변 박사는 "2004년 '에코폴리스 울산선언' 이후 생태강으로 변모한 태화강변을 중심으로 KTX울산역 역세권개발, 반천·반송 일반산업단지개발, 굴화장검지구 택지개발사업 등 대규모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어 이들 사업의 특성상 경관을 저해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경관법 제정 이후 수립한 경관기본계획(2010)과 산업도시색채 정립 및 체계화(2011), 가로환경시설물 가이드라인(2010) 등 내용을 구체화하고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변 박사는 구체적으로 "태화강변 경관관리구역 내 건축물 설계시 주요 조망점에서 조망대상을 바라볼 때 가시성을 확보해야 하고 특히 산림지역에 건축할 때에는 경관 관련한 관리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화강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방안으로, 시험운행을 마친 뗏목 체험을 상시로 전환하고 나룻터를 복원, 운행해 시민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등 태화강의 역사를 되새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태화루 건립 후 태화루를 울산을 대표하는 랜드마크화하기 위해선 태화루 주변지역의 대형 입간판과 혼란스런 경관을 고치도록 제시했다.

변 박사는 "태화강에는 산책길과 수변공간 공원 조성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면서 "교량 디자인을 바꾸는 등 교량을 리모델링해 태화강의 이미지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태화강 상류지역에 건립됐거나 조성 중인 산업단지의 경관개선을 위해 생육이 빠른 교목 등을 식재하고 지붕 등에 색채관리를 통한 생태도시로서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