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지역기여 제도화해야...
대형마트 지역기여 제도화해야...
  • 울산시민신문
  • 승인 2013.11.2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를 흔히 커뮤니티, 또는 공동체라 부른다. 그러나 지금의 지역사회는 옛날처럼 자생적, 자연적 단위가 아니다. 오직 인위적이거나 행정적 단위로서만 성립돼 있다. 정치적 단위로서의 의미만을 가지게 된 것이 오늘날의 지역사회라 봐야 옳다.

그래서 지역사회의 문제는 지방자치체에 관한 문제가 되었다. 지역주민의 요구도 직접 지방자치체로 향해지는 경우가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 울산광역시의회 모 의원이 지역내 대형마트의 지역사회 기여도를 도마 위에 올렸다.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이들 대형마트의 부실한 지역기여를 꼬집은 것이다.

그리고 울산시를 향해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언급한대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지역주민의 대표 자격으로 지적하고 고발한 것이다. 그동안 논란이 돼왔던 이 문제를 지방의회 특정 의원이 부각시킨 데 대해 성원을 보낸다.

울산시의 자료를 근거로 이모 의원이 제시한 울산지역 4개 대형마트의 사회공헌도와 복지시설에 대한 기부 정도는 한마디로 초라한 수준이다. 지난 2011년과 2013년 까지의 기부금 총액은 한해 평균 1억4천여만원에 그치고 있다. 어떤 업체는 올해 기부금으로 75만원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매입하는 비율도 형편없고 지역업체와의 용역체결은 통계도 잡히지 않는 수준이다. 지역 대형마트라는 데는 롯데를 비롯한 이마트.홈플러스.메가마트를 말한다. 이들 4개 업체가 지난 3년간 울산지역 생산품을 매입한 비율은 채 1%도 되지않는 평균 0.12%에 불과하다.

소비자는 값싸고 싱싱한 지역 농.축.수산물을 놔두고 생산지도 모르는 외지 생산품을 비싼 가격으로 구매한 셈이다. 신토불이가 무색할 정도이다.

지역중소업체와의 용역체결율도 한심한 수준이다. 4개마트중 2개업체는 3년간 한해 평균 15억원 정도를 체결했고 2개 업체는 아예 지역업체와의 용역계약을 맺지 않았다. 한해 2조원대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면서 지역사회 배려는 철저히 외면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또 이들 4개 대형마트들의 자사이기주의적 배짱영업으로 말미암아 지역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은 날로 위축되고 있다. 매월 2회로 돼있는 의무휴일도 지키지 않으면서 매장 늘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대형마트들의 지역기여도가 이같이 낙제점에 이른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본사가 서울에 있어 지역 매장은 현지 생산품 매입을 비롯한 용역, 기부행위등의 재량권이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본사 또한 이익 창출에 혈안이 돼있을 분 지역사회 기여와 중소업체와의 상생협력등 기업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관할 행정기관의 지도감독 소홀이 지적되고 있지만 사실상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력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중앙정부 차원의 관련법 개정이나 지자체의 조례제정등을 통해 대형마트의 지역 기여도를 유도하거나 강제하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소비자가 나서고 지역언론과 지방정부가 팔을 걷어 붙여야 그나마 대형마트들의 체면을 생각할게 아닌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