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버스업계 2020년까지 경영체계 전면 개혁”
울산시 “버스업계 2020년까지 경영체계 전면 개혁”
  • 울주일보
  • 승인 2017.07.04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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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파업 동향 관련 입장 발표

[울산시민신문]울산시가 노조파업결의 CNG(압축천년가스) 장기연체 등으로 경영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버스업계의 적자누적을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 올해부터 2020년까지 한 단계별 버스개혁을 추진한다. 

시는 또 올해 버스 적자의 80%(311억원)를 지원하기로 한 계획을 조정해 59억원을 추가한 90%(370억원)로 상향 조정 지원키로 했다. 

또 내년 7월까지는 가칭 버스개혁시민위원회를 구성해 버스종합대책안을 마련하고, 내년 8월부터 2020년까지는 운영, 노선, 환승, 서비스 등 버스의 모든 경영체계를 전면 개혁하기로 했다.

울산 버스업계는 승객 수 감소, 경기침체 심화에 따른 재정 악화로 버스 연료인 CNG(압축천연가스) 공급 중단에 따른 일부 버스 운행중단, 근로자 임금 분할지급 등의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시는 개혁방안 추진 1단계로 오는 8월부터 2018년 7월까지 버스종합대책안을 마련키로 했다. 

2단계로 2018년 8월부터 2020년까지 버스운영, 노선환승, 서비스체계 등을 전면개혁하기 위해 버스개혁추진단을 운영할 방침이다. 

개혁 방안 논의에는 준공영제와 공영제 등 버스의 모든 운영체계가 검토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전문가, 시민단체, 근로자, 버스운송업체, 시의회가 참여하는 (가칭)버스개혁시민위원회를 운영한다. 

시는 올해 근로자 임금이 정상 지급되고 CNG요금 일부가 지급될 수 있도록 시의회의 협조를 얻어 올해 제1회 추경에 재정지원금을 확보해 지원할 계획이다. 

울산시의 연도별 재정지원 현황은 2010년 188억원, 2011년 208억원, 2012년 225억원, 2013년 249억원, 2014년 246억원, 2015년 247억원, 2016년 264억원, 올해는 311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현재 시는 버스업체 연간 적자의 60∼80%까지를 지원하는 재정지원형 민영제를 운영 중이다. 

김대호 건설교통국장은 “올해 5월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승객 180만명이 감소함으로써 운송수입금 3.1% 감소했으며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연말까지 운송수입금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적자누적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버스업계 노사가 긴밀히 협의해 운행중단 등 시민 불안요인을 해소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의 시내버스 7개사 노조가 모두 올해 임단협 교섭과 관련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했다. 이어 노사 교섭이 결렬되자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해 조정이 진행 중이다. 

지난달 28일과 3일 열린 조정은 결렬됐고 조정 만료일인 4일까지 노사 합의가 되지 않거나 지노위의 조정이 결렬돼 조정 중지 결정이 나오면 7개사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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