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 "주민 복지 위한 청사진 그린다"
울산 중구 "주민 복지 위한 청사진 그린다"
  • 노병일 기자
  • 승인 2018.07.2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행복도시 중구' 목표...8개 전략 37개 세부과제 제시
중구청은 26일 중회의실에서 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을 위한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산시민신문]  울산 중구청이 지역 주민들에게 적합한 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청사진을 그린다.

중구청은 26일 2층 중회의실에서 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을 위한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지역사회보장실무협의체 부위원장인 김은수 울산여성의전화 이사 등 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올해가 사회보장급여법 제35조 지역사회보장에 관한 계획의 수립에 근거해 지역보장 실태와 주민의 복지인식 등을 파악하기 위해 울산 중구의 제4기(2019년~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해야 함에 따라 마련됐다.

용역은 34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 3월 (사)한국정책기획원이 맡아 착수했다.

(사)한국지역정책기획원은 현재까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욕구조사와 자원조사를 완료했고, 이를 바탕으로 2019년부터 4년간의 중구 지역 내 사회보장계획의 세울 수 있는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주요 추진방향을 보면 '구민이 함께 만들고 누리는 행복도시 중구'를 목표로, ▲미래세대 건전·성장지원 ▲건강하고 안전한 보호체계 강화 ▲쾌적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조성 ▲가족이 행복한 지역 구축 ▲주민중심 맞춤형 돌봄체계 구축 ▲일자리 창출 및 지원 ▲지역공동체 인프라 강화 ▲지역복지 네트워크 강화 등 8가지 추진전략으로 내세웠다.

세부과제로는 '미래세대의 건전·성장 지원'을 위해 ▲어린이집 급식·간식비 지원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지역아동센터 돌봄기능 강화 ▲청소년지원 서비스 강화 ▲출산장려금 지원 ▲산모신생아 돌봄서비스 대상 확대 등을 제안했다.

이번에 수립되는 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중간보고회에서 제안된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 내용을 보완한 뒤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심의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확정된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9월 말까지 울산광역시에 최종 제출할 예정이다.

중구청 관계자는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비롯한 전체 주민들의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더 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용역을 실시했다"며 "용역 결과가 확정되면 연차별로 시행계획이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