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숨마저 빼앗는 현대중공업 '갑질' 중단시켜야"
"목숨마저 빼앗는 현대중공업 '갑질' 중단시켜야"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8.10.0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 직권조사에 따른 근본적 대책 마련 촉구
현대중공업 위장도급 철폐 대책위원회와 정의당 추혜선 의원,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2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거래위의 현대중공업 직권조사와 관련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울산시민신문] 현대중공업 위장도급 철폐 대책위원회와 정의당 추혜선 의원,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2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거래위의 현대중공업 직권조사와 관련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은 박근혜 정부 탁상행정의 결과인 4대 보험 유예 정책을 교묘하게 활용했다. 협력업체가 4대 보험 납부를 유예하며 줄인 부담만큼, 현대중공업이 지급하기로 한 기성금을 삭감한 것"이라며 "이는 결국, 현대중공업이 협력업체 노동자의 4대 보험비를 가로챈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2015년 말, 현대중공업 한 협력업체 대표는 원청의 기성금 후려치기에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당시 폐업한 업체만 100여 개가 넘는다. 현대중공업 '갑질'이 협력업체와 노동자를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3년이 지난 지금, 이 자리에 선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대한기업 대표 역시 원청의 일방적 기성금 삭감으로 16억의 빚을 졌다."며 "또, 협력업체들이 폐업에 내몰리는 동안 수많은 노동자들이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실직 위기에 직면했다."고 강조했다.

또 "현대중공업은 앞에서는 조선업계가 어렵다며,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협력업체 기성금을 후려쳤다. 그러나 뒤에서는 현대중공업 지주회사 체제 개편을 통해 총수 일가의 지배를 높이고 이익을 챙겼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공정거래위는 현대중공업에 대한 직권조사가 '언 발에 오줌 누기식' 조치로 이어져선 안 된다. 공정거래위는 지금이라도 현대중공업 갑질의 온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실질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