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의정비 '셀프인상'에 비판 확산
울산시의회 의정비 '셀프인상'에 비판 확산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8.11.27 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1일 시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최종 결정
울산시의회

[울산시민신문] 제7대 울산시의회가 논란을 거듭하고 있는 의정비 인상을 결국 조건부로 인상하기로 정했다.

지역경제가 바닥을 치는 상황에서 여당 의원들이 2년후 연봉 6000만원대를 돌파하는 '셀프 임금인상'을 밀어붙인다는 비판 목소리가 높다.

의정비 인상은 오는 29일과 다음달 11일로 예정된 울산시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앞서 울산시의회는 의원 22명(민주당 17명 한국당 5명)이 참석, 의정비 인상 여부 결정을 위한 의원총회를 비공개로 열었다. 회의에서 여야 간, 의원 간 이견으로 쉽게 결론이 나지 않아 의정비 인상 여부는 투표에 부쳐졌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13명이 의정비 인상에 찬성했다.결국 의정비 인상 쪽으로 분위기가 기울었고, 인상 방식은 의장단에 일임됐다.

의장단은 2019년과 2020년은 의정비를 동결하고, 2021년과 2022년은 월정수당을 공무원 보수인상률에 준해 2.6%씩 인상하기로 정했다.

현재 울산시의원 1인당 의정비는 의정활동비(1천800만원)와 월정수당을 포함해 연간 5천814만원이다. 이는 전국 17개 광역의회 중 서울, 경기, 인천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금액이다.

2021∼2022년 2년에 걸쳐 월정수당을 2.6%씩 올리면 연간 약 211만원이 늘어나 1인당 의정비는 총 6천만원을 넘게 된다.

의정비 인상 방침이 알려지자 지역사회와 지역 정치권의 비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시당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100여개의 비판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울산시의회 홈페이지에도 인상안에 대한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바른미래당 울산시당은 2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업 불황에 자동차 산업 침체로 일자리가 줄어들고 가계소득이 뒷걸음치는 현실에서 의정비 셀프 인상을 시도하는 민주당 시의원들이 과연 울산시민을 대의하는 사람들인가에 대한 회의감을 떨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울산시당도 이날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정비 자진 삭감을 결의해도 모자랄 판에 이런 행태를 자행하는 것이 적폐를 청산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에 대한 답변인가”면서 “민주당 시의원들은 의정비 인상 결정을 철회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민중당 울산시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울산경제가 어렵다는 것은 울산시민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데, 시의원들이 의정비 인상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니 당황스럽다"며 "시의원들이 맡겨진 일은 제대로 안하면서 잇속만 챙긴다면 시민들의 외면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판이 이어지자 황세영 의장은 이날 프레스 센타를 찾아 해명했다.

황 의장은 "2019년과 2020년 의정비를 동결하기로 했는데, 이는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 사정을 고려해 고통을 분담하고 민의에 충실히 하고자 했기 때문"이라면서 "앞선 6대 의회가 4년간 의정비를 동결했고, 7대 의회가 2년간 동결해 울산시의회는 6년 연속 의정비를 동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다른 광역의회에서도 의정비 인상을 확정하거나 인상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이에 발맞춰 나갈 필요성도 제기됐다"면서 "정치인으로서 머리 위 이상만 좇을 수 없었고, 시민으로서 발밑의 현실만 따라갈 수 없는 고뇌의 결정이라고 너그럽게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