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발연, '울산 커뮤니티케어' 우선전략 제시
울발연, '울산 커뮤니티케어' 우선전략 제시
  • 최경호 기자
  • 승인 2018.12.06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추진·전문위원회 구성 등 제안
울산발전연구원이슈리포트/자료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2018. 3.)

[울산시민신문] 정부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돌봄 체계인 '커뮤니티케어'를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가운데 울산에 필요한 우선추진 전략을 제시하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오정택) 이윤형 박사는 5일 발간한 이슈리포트 '포용적 복지를 위한 울산 커뮤니티케어 구축방안'에 이 같은 내용을 담았다.

이 박사는 보고서에서 울산지역 고령자, 치매인구, 장애인, 요보호 아동·여성 등 돌봄 수요와 잠재적 대상자가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돌봄·건강·안전 등 지역사회에서 어울려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서비스 지원체계가 준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상자의 불필요한 입원을 줄이고 주거·보건의료·요양 등의 재택 돌봄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커뮤니티케어'의 추진 필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울산지역 커뮤니티케어 우선추진 전략으로는 읍면동 케어통합창구(가칭)를 세워 전문가에 의한 종합적인 계획에 따라 주거, 요양, 재활, 활동 지원 등의 서비스를 지역 내에서 제공받는 방안을 제시했다.

케어통합창구에는 돌봄 대상자들과 공공 및 민간을 연계하는 일정 규모 이상 병원 단위의 전문케어매니저가 필요하며, 여기에 케어매니지먼트의 전문성 및 전문인력 확보가 성공요건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중간생활시설, 공동생활가정, 너싱홈(Nursing Home) 등 수요와 기능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인프라가 공급되고, 돌봄 대상자의 초기자립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주거연계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에 적합한 서비스 모델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이 때 울산에서 가장 우선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해 지역 내에서 해소하는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첨언했다.

커뮤니티케어 추진을 위한 적정한 서비스 양 확보와 제공을 위해서는 울산의 기존자원 현황에 대한 진단과 역량 강화가 선결조건임을 강조했다.

또한 울산시 사회보장위원회 내에 커뮤니티케어 전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방향 검토, 과제 발굴 등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박사는 "커뮤니티케어의 주체로서 지자체의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며 "추진계획의 내실을 다지고 지역의 우수한 사업 발굴 및 홍보, 확산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