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최적지'
"울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최적지'
  • 최경호 기자
  • 승인 2018.12.09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이슈리포트… 지정요건 검토 결과·준비과제 등 제시
2030년까지 신규 재생에너지 설비 목표(자료 :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안)(2017년 12월)

[울산시민신문] 정부가 내년 초 지정에 들어가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최적지로 울산을 꼽으며 지정요건 검토 결과, 준비과제 등 사업 추진의 단초를 제시하는 연구보고서가 나와 주목된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오정택) 김혜경 박사는 9일 공개한 이슈리포트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특별법 제정에 따른 울산의 대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강조했다.

보고서에서 김 박사는 울산이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에너지산업의 정책추진 역량을 결집하고 정부 지원의 지속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울산시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울산의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요건(특별법 제9조 및 시행령 제9조)을 검토한 결과, 여러 방면에서 높은 충족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가운데 '에너지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 효과'와 관련해서는 대단위 발전단지와 소비처, 관련 기업·기관이 집적돼 기술 및 비즈니스모델 실증이 용이하며, 이에 따라 수소 생산과 에너지 소비가 많은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융복합기술 테스트베드 조성 및 확산이 유리할 것으로 여겼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 필요한 '기반시설 확보' 면에서도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 테크노 일반산업단지, 장현 도시첨단산업단지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특화된 산업단지가 입지해 있고, 동북아 오일허브, 수소타운 등 에너지산업 추진 인프라가 확보된 점을 높게 샀다.

아울러 수소, 풍력, 오일, LNG 등 기존에 추진해 온 에너지산업 인프라와 정책추진 동력을 이미 확보했으므로, 울산시 산업 발전과의 유기적 연관성 및 지속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다.

김 박사는 "울산이 에너지산업과 관련한 각종 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해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종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을 통해 추진 중인 다양한 에너지산업의 그랜드비전을 설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