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울산공공병원 건설 본격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울산공공병원 건설 본격화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01.2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울산 숙원사업 2건 한꺼번에 해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울산시청 2층 행사장 입구 로비에 마련된 '수소차, 연료전지 전시회'를 관람하고 있다.(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시민신문] 민선 7기 2년차를 맞아 울산시의 숙원사업 2건이 한꺼번에 해결됐다.

울산시는 정부가 29일 국무회의를 열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 등 2건의 울산 숙원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두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자 민선 7기 송철호 시장 공약으로, 이전 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으나 경제성 부족으로 좌절된 바 있다.

이번 예타 면제 결정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광역시에 걸맞은 도시 인프라 확충에 큰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총 사업비 1조 1545억 원이 투입돼 울산시 울주군 두서면 ~ 북구 강동동까지 총연장 25km, 4차로로 건설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울주군 두서면에서 북구 강동동까지 기존 5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된다.

강동지구 관광산업 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등 경제적인 효과(2조 5906억 원의 생산유발, 1만 1660명의 고용유발)로 침체된 울산경제가 재도약하는 계기가 된다.

대형화물 차량의 도심우회 통행으로 대형안전사고 예방과 산업단지간 원활한 물류수송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문재인 대통령 울산지역 최우선 공약으로, 120만 울산시민의 염원을 담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각오로 추진해 왔다.

지난 2011년 6월 국토교통부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반영이후 2017년 9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 타당성이 부족한 것으로 결과가 나와 사실상 추진이 어려웠다.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은 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추진해줄 것을 지속 건의해 오던 중 지난 1월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 방문을 계기로 예타 면제에 청신호가 켜졌다.

사업 결정은 울산이 우리나라 경제 발전을 위해 기여해온 점, 특·광역시중 유일하게 외곽순환고속도로망이 없는 도시, 지역 주력 산업인 자동차와 조선 산업의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에 따른 경기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 측면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사업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 사업'은 중증 산재환자 전문 치료 및 직업병 분야 R&D 기능이 구비된 지방거점 공공의료병원으로 구축된다.

총 23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300병상, 16개 진료과, 연구소 등이 들어선다.

울산시는 양질의 재활서비스 제공 및 지역거점 의료기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 사업'은 지난 2003년 6월에 한국노총 울산본부가 국회와 노동부에 산재병원 건립을 건의하면서 시작됐다.

2013년 11월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고 두 차례에 걸쳐 500병상이던 규모가 200병상으로, 4000억 원이 넘던 예산이 1700억 원으로 낮춰졌지만 결국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 후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영병원 등 여러 가지 모델이 논의됐으나 산재보험기금 운영이 가능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으로 건립되게 됐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시 숙원사업 2건이 한꺼번에 해결돼 너무 기쁘다."며 "한마음으로 노력한 국회의원․시의회․정당 등 지역 정치권, 노동계, 시민단체와 120만 울산시민의 관심과 응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