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의원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일방매각 중단하라"
김종훈 의원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일방매각 중단하라"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02.19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노동자들 험난한 희생 감내했는데 또 고용불안
김종훈 국회의원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일방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울산시민신문] 김종훈 국회의원은 18일 금속노조, 조선업종노조연대 등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은 노동조합을 배제한 밀실협상이자 지역경제와 산업생태계를 위협하는 대우조선 일방 매각을 즉각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 등은 "지금껏 대우조선 노동자들은 자구책 이행이라는 명목 아래 인원감축과 임금삭감, 복지축소 등 희생을 감내해 왔고, 현대중공업도 지난 4년간의 구조조정으로 3만5000여명의 노동자가 일터를 떠난데다, 남은 노동자 역시 임금삭감과 동결, 휴직을 감당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라는 초유의 사태에 노동자들은 또다시 고용불안에 휩싸이며 뒤통수를 맞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바람직한 조선산업 정책을 주도할 수 있어야 하지만 현재 추진하는 빅1 체제의 조선산업 재편은 재벌독점을 불러올 수 있는 잘못된 정책"이라며 "현대중공업 자본이 독식하는 조선산업 재편이 완성될 경우 다른 조선사업장은 도태될 수밖에 없고 정부의 조선산업 지원 역시 현대중공업 재벌 중심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업은행은 즉각 대우조선 일방 매각을 중단하고, 정부는 노동조합을 포함한 주체들과 공개석상에서 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종훈 의원은 "산업은행이 사회적인 공론화 과정없이 급작스럽게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겠다고 발표 한 것은  좀 당혹스럽다"며 "대우조선 처리는 우리나라 조선업, 그리고, 그기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많은 영향을 받기에 매우 신중해야 하며 특히, 노동자, 지역주민 등 이해 당사자들의 의사결정 참여도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