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고용위기지역 내년 4월까지 지정연장
울산 동구 고용위기지역 내년 4월까지 지정연장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04.05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내 사업장ㆍ소상공인 지원, 실업자 혜택 강화
조선업희망센터 상담(자료사진)

[울산시민신문] 고용노동부는  4일'고용위기지역 지정 고시 일부 개정'을 발표하고 울산 동구를 2020년 4월 4일까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 연장했다.

당초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은 올해 4월 4일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이번 연장 결정에 따라 불황을 겪는 조선업종을 포함해 동구지역 내 모든 업종의 사업장과 소상공인들이 1년 더 정부지원을 받게 된다.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연장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이 지정기간 동안 고용보험 피보험자 증가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은 경우, 고용노동부 고용정책 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1년간 연장할 수 있다.

울산 동구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고용보험 피보험자 증가율이 –0.3%로 전국 고용보험 피보험자 평균 증가율 0.25%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나 지정연장 요건을 충족했다.

고용노동부는 4일 조선산업 불황으로 지역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 동구를 비롯해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 창원 진해구, 군산시, 목표시, 영암군 등 8개 지역을 함께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 연장했다.

고용위기지역 지정으로 사업주는 지역고용 촉진지원, 고용유지 확대지원, 중소기업 청년추가고용 장려금, 고용촉진지원금을 지원받게 된다. 실업자는 훈련연장급여지원, 취업촉진수당지원,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한 재취업지원, 실업자직업훈련지원, 체당금 국선노무사 지원과 체당금 지급요건완화 등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고용위기지역 지정연장에 앞서 고용노동부는 지난 3월 25일 경남도청에서 고용위기지역 연장요건에 대해 8개 지자체에 대한 현장실사를 시행했다.

이날 현장실사에 참석한 동구 이차호 부구청장은 현장실사단에 "조선업종의 위기가 전 업종으로 확산되어 지역내 인구감소는 물론 소상공인들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더불어 고용위기지역 지정연장 건의와 중앙정부의 추가지원책을 건의했다.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에 대해 정천석 동구청장은 "중앙정부가 어려운 시기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보여준 것에 감사드린다."며 "구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하루 빨리 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