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신고리4호기 시험가동 중단 촉구
울산시의회, 신고리4호기 시험가동 중단 촉구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04.0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위, 결의안 수정가결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의회가 신고리 4호기의 시험가동을 중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윤덕권)는 4일 손종학 의원이 발의한 ‘신고리4호기 조건부 운영허가에 따른 울산광역시장의 안전성 제고 조치 촉구 결의안’을 심의해 수정가결했다.

결의안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달 1일 신고리 4호기를 누설저감, 다중오작동 분석 조기 수행, 화재방호 등 조치를 전제조건으로 조건부 운영허가했다"며 "그러나 허가조건 중 가압기 안전방출 밸브(PORRV)는 1차 성능시험에서 누설이 확인됐고, 2차 성능시험 후에도 누설이 확인되는 등 반복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도 안전성 누설저감 조치는 2022년까지 여지를 두고 있어 120만 울산시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자력안전법에는 원전 가동 때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승인한다.

결의안은 "울산시장은 조건부 운영 허가된 신고리 4호기 안전성 제고에 관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시장은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에 앞서 안정성에 대한 시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건의하고 민관합동조사를 할 수 있게 행동에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또 "시장은 주민 보호조치가 시장에게 있음을 주지하고 새울원전안전협의회와 새울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를 울산시가 주도적으로 구성·운영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등 관계 법령개정에도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전안전협의회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민간환경감시위원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각각 구성ㆍ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이날 행자위 심의에서는 결의안 마지막 항에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 중단을 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이 추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