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미국휴스턴시와교류협력 MOU 체결
울산시,미국휴스턴시와교류협력 MOU 체결
  • 최경호 기자
  • 승인 2019.04.13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시장,우호협력도시 양해각서 교환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 국제교류협력 대표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 중인 송철호 시장이 11일(한국시각 12일 오전 4시)휴스턴 시청에서  '울산 - 휴스턴시 우호협력도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도시는 협약서에서 우호협력과 상호 도시간 교류를 촉진하고 특히 행정,문화, 관광, 교통 등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송철호 시장은 "이번 휴스턴시와의 우호협력도시 양해각서(MOU) 체결을통해 세계 최대의 정유공업지대이자 우주, 의료 및 바이오 분야의 선진도시인휴스턴시와의 활발한 교류·협력을 이어나감으로써, 동북아 에너지 허브를 추진하고 새로운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찾고 있는 우리시에 커다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휴스턴은 세계 최대의 정유공업지대로서 휴스턴항은 액체화물 처리량 세계 1위를 자랑하며 유럽의 에이알에이(ARA, 암스테르담ㆍ로테르담ㆍ안트워프), 싱가포르와 함께 세계 3대 오일중심(허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석유 및 풍력 등 에너지산업은 물론 우주․바이오․의료산업의 선도도시로서울산시와는 산업적․지리적 유사성을 바탕으로 상생발전 가능성이 높은 도시이다.

울산시와 휴스턴 시는 향후 휴스턴 시와 에너지, 바이오 등 신산업분야의 협력이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울산시 대표단은 이날 휴스턴 시와의 양해각서(MOU) 체결에 앞서 현지교포들과 간담회 자리를 갖고 현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민간교류 확대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휴스턴은 현지 교포들을 중심으로 울산시와 휴스턴 시와의 활발한 교류를 위해 자발적으로 '울산↔휴스턴 자매도시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있어 향후 울산시와 휴스턴 교민사회와의 민간교류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울산시 대표단은 12일, 현지 베일러의대 인간게놈해독센터 등을 방문, 시설 시찰 및 울산시 바이오 산업 발전방안에 협의를 하는 것을 끝으로 5박 8일간의 방미 일정을 마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