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 미국 순방 마무리
송철호 울산시장, 미국 순방 마무리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04.1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스턴 교류협력 MOU 체결, 글로벌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
울산시 국제교류협력 대표단을 이끌고 미국 휴스턴을 방문중인 송철호 시장이 12일(현지시각) 베일러의대 인간게놈해독센터를 방문해 시설 시찰 및 울산시 바이오 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울산시민신문] '울산시 국제교류협력 대표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한 송철호 시장이 5박 8일간의 샌프란시스코, 휴스턴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 귀국했다.

송 시장은 이번 미국 방문을 통해 에꼴42, 미네르바스쿨 등 관계자 면담과 세계적인 에너지 투자자들에게 울산시의 동북아 에너지허브 청사진을 성공적으로 소개함은 물론 휴스턴 시와의 국제교류 협약을 이끌어 내어 울산시의 글로벌 도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성과를 거뒀다

송 시장은 이번 순방에서 8일 샌프란시스코의 세계적인 혁신대학 현장을 방문, 울산 열린대학 설립을 위한 최적의 모델을 찾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상했다.

특히 싱귤래리티대학 핵심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울산시 미래교육 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눴으며 에꼴42, 미네르바스쿨 등 실리콘 밸리의 혁신형 교육기관과도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송 시장은 10일 세계 최고의 에너지 도시인 휴스턴 시에서 동북아 에너지허브 투자설명회를 열어 울산시 동북아에너지허브 구상을 직접 소개하고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팔을 걷어부쳤다.

휴스턴은 유럽의 ARA(암스테르담ㆍ로테르담ㆍ안트워프), 싱가포르와 함께 세계 3대 오일허브로서 미국내 오일ㆍ가스 물류거래의 중심지로 세계적인 에너지 도시에서 우리시의 동북아에너지 허브 청사진을 성공적으로 소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송철호 시장이 12일(현지시각) 베일러의대 인간게놈해독센터를 방문해 시설 시찰 및 울산시 바이오 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울산시와 휴스턴 시는 2015년부터 '에너지와 신산업'이라는 공통분모를 매개로 교류를 지속해 왔는데 이번에 그간의 교류경험을 바탕으로 11일에 휴스턴 시청에서 '울산-휴스턴 교류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휴스턴시는 석유, 풍력 등 에너지산업은 물론 우주․바이오․의료산업의 선도도시로서 울산시와는 산업적․지리적 유사성을 바탕으로 상생발전 가능성이 높은 도시이다.

이번 교류 협약을 계기로 양 도시는 향후 경제산업 분야뿐 아니라 민간분야에서도 활발할 교류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 시장은 마지막 일정인 12일 휴스턴에 소재한 세계 최대 의료 클러스터인 텍사스 메디컬센터에 위치한 베일러 의대 인간게놈해독센터(BCM-HGSC)를 방문, 울산시의 게놈기반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구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