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삼남면장 주민추천제, 이형석 총무담당 당선
울주군 삼남면장 주민추천제, 이형석 총무담당 당선
  • 최경호 기자
  • 승인 2019.06.2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위원회 의결 거쳐 7월 1일자로삼남면장에 임명
울주군은 지역 최초로 도입한 삼남면장 주민추천제 결과 이형석 총무담당이 최종 결정됐다.이선호 군수가 당선을 축하하고 있다.

[울산시민신문] 울주군 삼남면장에는 최다득표한 이형석 총무과 총무담당이 당선됐다.

울주군은 지역 최초로 도입한 삼남면장 주민추천제 결과 이형석 총무담당이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형석 총무담당은 현재 총무과에서 총무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울주군 지역경제과, 원전정책과, 문화관광과 등에서 근무한 행정 베테랑이다.

앞서 주민들이 투표인단을 꾸려 직접 면장을 선출하고 단체장에게 추천하는 읍면장 주민추천제를 울산에서는 처음으로 울주군 삼남면이 도입했다.

군은 지난 6월 1일부터 6월 14일까지 주민투표인단을 모집한 결과 주민 264명이 신청했으며, 공개추첨을 통해 220명을 확정했다.

지난 25일 삼남면 행정복지센터 3층 대강당에서 열린 '삼남면장 추천 주민회의'에는 주민투표인단과 일반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여했다.

주민회의는 면장 후보자의 면정계획 발표, 패널 공통질문, 현장 질문, 투·개표 순으로 진행됐다. 또 지방자치시대 면장의 역할, 악취 문제,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질의·응답도 이루어졌다.

면장 후보에는 5급 승진 대상자 3명이 나섰다.

후보들은 면장에 지원한 동기와 주요성과, 주요계획, 운영계획서 등을 각각 10분 동안 발표했다.

면장 후보자들은 공통적으로 KTX 역세권 개발과 주거환경 개선, 주민자치 활성화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일부 후보자는 작천정 구름다리 건설과 SNS 이용 소통시스템 구축과 같은 자신만의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투표인단과 30분 간 질의응답 시간에는 투표인단의 날카로운 질문이 오갔다. 투표인단이 후보자 각자의 세세한 장단점까지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는 평가다.

주민추천제 운영 방식은 삼남면 주민들로 구성된 '면장추천제운영위원회'가 수차례 회의를 거쳐 주민투표인단 구성과 투표인단 선정 기준 등을 모두 결정했다.

최종 면장 후보자는 6월 말 인사위원회 의결을 거쳐 7월 1일자로 삼남면장에 임명될 예정이다.

이선호 군수는 "주민추천제는 지역발전을 위해 일할 공직자를 주민이 참여해 결정하는 진일보한 직접 민주주의 방식이다. 많은 주민들의 지지를 받아 임명된 공직자가 지역 현안을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