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휘웅 시의원, 발달장애인 등 실종예방 대응 간담회
서휘웅 시의원, 발달장애인 등 실종예방 대응 간담회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08.1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ㆍ시 ㆍ구 ㆍ군 담당자 등 관계자 30여 명 참석
울산시의회 서휘웅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14일 시의회 4층 다목적 회의실에서 발달장애인·치매환자 실종예방 대응체계 마련 간담회를 가졌다.

[울산시민신문] 최근 실종됐던 '조은누리양 생환' 사건을 계기로 실종 장애인 등 안전망 구축에 관심이 높은 가운데 울산시의회가 관련 간담회를 열어 호응을 얻었다.

울산시의회 서휘웅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14일 시의회 4층 다목적 회의실에서 발달장애인·치매환자 실종예방 대응체계 마련 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에는 지역 장애인·치매환자 관련 기관장과 전문가, 경찰청과 시·구·군 담당자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해 현황과 개선책 등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서 위원장은 "울산에서도 발달장애인과 치매환자 등 실종 신고가 해마다 늘고 있어 제2, 제3의 조은누리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이런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울산 지자체와 경찰, 민간이 힘을 모아 예방책 및 신속 발견·구조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간담회를 준비했다."고 의미를 밝혔다.

이날 간담회 내용에 따르면 현재 실종 아동과 장애인, 치매환자 등의 실종예방과 수색 기법은 지문 등 사전등록, 위치추적, CCTV 분석, 공개 수사 등이다.

지문 등 사전등록제는 18세 미만 아동이나 지적, 자폐성 정신장애인, 치매환자 실종에 대비해 보호자 신청을 받아 지문이나 사진 등 정보를 경찰청 실종자 정보시스템에 등록하는 제도다.

참석자들은 사전등록의 의미를 제대로 살리려면 예방 뿐 아니라 실종 즉시 가장 빨리 찾을 수 있는 원스톱 통합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현재 울산경찰청은 민간 기업체 기증을 통해 GPS 위치알림이 단말기를 보급하고 있으나 자체 관련 예산 등이 없어 확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참석자들은 이 같은 첨단 기기 활용도 중요하지만 실종 신고 즉시 지자체와 경찰, 민간이 공조하는 매뉴얼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도 역설했다.

발달장애와 치매환자 등에 대한 시민 인식 전환도 강조했다. 이들의 증상을 잘 모르거나 반감이 있을 경우 배회하고 있는 장애인과 치매환자를 봤을 때 대처를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인식 전환을 위한 대안으로 △지자체별 신속 신고·구조 모의훈련 실시 △치매안심마을 조성 △발달장애인·치매환자 자립사업 활성화 등 다양한 의견을 냈다.

서휘웅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모은 의견을 토대로 다음 달 19일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관계 전문가와 가족, 시민 등이 참석하는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및 대응체계 마련 대토론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론회는 △발달장애인 실종 현황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현 정책 △실종 사고 발생 시 대응 프로세스 △실종예방·대응체계 마련 등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