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8일~29일 '게놈엑스포 2019'개최
울산시, 28일~29일 '게놈엑스포 2019'개최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08.23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ST서 국제심포지엄, 게놈 산업 세미나 등
'게놈정보와 게놈산업의 대중화'를 주제로 열리는 2차 '게놈 엑스포 2019'

[울산시민신문] 울산시는 '게놈정보와 게놈산업의 대중화'를 주제로 2차 '게놈 엑스포 2019'를 28일과 29일 울산UNIST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울산시교육청,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함께 게놈산업 발전전략 모색과 글로벌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게놈 엑스포 2019'에서는 게놈분석 장비와 진단서비스 중심의 기업 전시회, 글로벌 석학 강연과 최첨단 게놈기술‧상품 발표, 유전자검사 체험 등을 비롯한 다양한 시민체험행사를 만날 수 있다.

행사 첫 날인 28일은 과기정통부와 울산시, 국내·외 연구기관 및 병원, 게놈 관련 기업 관계자가 참석하는 오프닝 세레모니를 포함, 오전 10시 30분부터 국제심포지엄이 열린다.

국제세미나에서는 세계적 석학인 영국의 데니스 노블(Denis Noble*) 교수(University of Oxford)가 유전체학과 생리학의 인과관계(Genomics and physiological causation)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영국의 줄리안 고프 박사(MRC Laboratory of Molecular Biology, MRC분자생물학 실험실) 등이 '개인 유전체학 및 응용'을 주제로 다양한 강연을 하고, 마지막으로 UNIST 박종화 교수(게놈산업기술센터장)가 ‘한국 게놈 사업’에 대해 발표한다.

한편 이날 오프닝 행사시에는 송철호 시장과 황세영 시의회의장, 지역 국회의원, 시민대표 등이 울산 'Genome Korea in Ulsan'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정부 '바이오 빅데이터 사업'과의 협력을 통한 게놈 연구와 산업 발전을 위해 유전자 기증 서약식도 진행된다.

또한 개막식 이후 송철호 시장 주재로, 지역의 산·학·연·병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지역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간담회가 열린다.

간담회에서는 최근 속속 창업하고 있는 바이오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 병원과 대학, 기업들의 협력 구도와 지역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에 있어 실현 가능한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행사 2일차 29일에는 데니스 노블(Denis Noble) 교수가 진화 관련 주제로 특강을 하고 전문가․시민들과의 대화, 토론을 갖는 '글로벌 석학 특강'과 게놈, 바이오헬스 전문 기업의 기술, 제품 소개하는 게놈 산업세미나가 열린다.

또한 '생명연장의 꿈, 게놈으로 실현'을 주제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엄융의 명예교수, UNIST 박종화 교수, 울산병원 신은석 원장 등의 시민대상 특별 강연도 매일 2회씩 개최된다.

글로벌 바이오경제시대 주역이 될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첨단미래 4차산업 혁명의 꽃, 게놈'을 주제로 UNIST 박종화․이세민․조승우 교수가 학생 대상 강연과 함께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들도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심포지엄과 강연 외에도 현장에서 시민과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유전자 검사 체험(380여개 추첨), DNA 나선구조 모형 만들기, 게놈․바이오 진로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25개의 국내·외 게놈 관련 기업의 전시가 준비돼 있다.

특히, 일반 참가자의 유전자 정보를 검사해주는 이벤트 프로그램은 국내 유전자검사 전문기업 6곳이 일반인 380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지원한다.

희망자는 먼저 게놈 엑스포 안내 데스크에서 유전자 정보 검사 이벤트에 응모해 추첨 번호를 받아야 한다.

이어 검사를 주관하는 게놈 전문기업이 있는 부스에서 검사 동의서와 의뢰서를 작성한 후 검사 키트를 받은 뒤 면봉을 이용해 입안 상피세포를 채취하거나 타액이나 가글액 등을 통해 검체(검사에 필요한 재료)를 채취하면 된다.

검체와 함께 동의서 서류를 내면 자신의 유전자 정보 검사 결과를 1~2주일 안에 주소지에서 받아볼 수 있다.

한편 '게놈엑스포 2019'가 열리는 28일부터 29일 양일간 건강검진결과를 직접 현장에서 제출하면 별도의 선발과정 없이 선착순으로 '울산 만명 게놈 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하다.

'울산 만명 게놈 프로젝트'는 자발적 혈액샘플 등의 기증과 지원을 바탕으로 최소 1만 명의 한국인의 표준유전정보 수집, 맞춤형 건강 증진과 의료비용절감을 위한 기초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게놈(유전체) 기반 예측, 진단, 및 치료기술의 국산화․상용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과학 연구사업이다.

한국인 게놈 연구에 조건 없이 기여하고자 하는 분들의 완전한 자발적 참여로만 이루어지며, 참여자들로부터 임상정보, 건강정보, 유전정보를 얻어 이를 바탕으로 방대한 유전정보와 다양한 질병을 포함한 인간 표현형의 연관성을 연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