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세종시와 '자율주행차 개발' 협약
울산시, 세종시와 '자율주행차 개발' 협약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10.14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부품기업 기술 경쟁력 제고 및 협력 기반 구축
울산시 최초 자율주행차(자료사진)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와 세종시가 자율주행차 개발 및 서비스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울산시는 세종특별자치시, 울산테크노파크, 세종테크노파크와 14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자율주행차 개발 및 서비스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산업부가 주관하는 '국가혁신클러스터사업'과 관련, 양 도시의 자율주행차 사업을 중심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성사됐다.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는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를 중심으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세종시와 세종테크노파크는 개발된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자율주행서비스 실증과 상용화를 각각 담당한다.

울산시는 그동안 자동차산업 고도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래형 자동차부품 신기술 개발 사업에 적극 투자해 왔다.

아이오닉 등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차를 제작하고, 커넥티드 자동차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를 혁신도시와 농소 간 도로 7㎞ 구간에 구축해 2018년 지자체 최초로 임시 운행 허가도 받았다.

세종시는 지난 7월 자율주행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세종 시내 BRT(Bus Rapid Transit) 도로에서 자율주행버스 상용화 서비스를 위한 시험 운행을 추진하고 있다.

송철호 시장은 "양 도시의 장점을 잘 활용한 이번 협약을 통해 울산시는 친환경자동차 중심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세종시는 개발된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서비스 실증과 상용화를 추진함으로써 지역의 관련 기업들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혁신클러스터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각 시도별 신산업 육성 및 투자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2024년까지 7년간 총 4620억 원을 투입하는 재정사업이다.

울산시는 초소형 전기차 부품개발(1단계), 자율주행차 개발(1단계 플러스) 사업이 선정돼 추진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