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강국가정원, 정원산업 구심점 역할을"
"태화강국가정원, 정원산업 구심점 역할을"
  • 노병일 기자
  • 승인 2019.10.1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계간지… 태화강국가정원 지정 향후과제 제시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시민신문] 태화강국가정원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수익사업을 통한 예산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 정원산업 진흥을 위해 정원전문가 교육기관 설립도 제안했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임진혁)은 15일 계간지 울산발전 65호를 통해 태화강국가정원 지정에 따른 울산의 향후 과제를 제시했다.

계간지 기획특집에서 김성수 조류생태학 박사(울산학춤보존회 명예회장)는 태화강국가정원의 차별화 및 방문객 증대를 위해 독창성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박사는 " 태화강국가정원의 면모는 앞으로 독창성을 살리기 위해 백리대숲, 철새공원 등 주변 친수공간이 가진 의미와 가치에 주목해야 하며, 모방과 인위적인 정원은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자연 친화적인 태화강국가정원 자체의 묘미를 살려야 하며 이를 위해 직선거리 1km정도에 흐르는 샛강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까지 태화강국가정원을 2등분하는 이 샛강의 활용이 전무했지만 지난 2010년부터 흰뺨검둥오리, 왜가리가 사계절 관찰되고 있다"며 "두루미 방사장으로 '학의 고장 학성'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독창적 활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느티나무광장 인근에는 수생식물원으로 불리는 약 3500㎡의 습지가 존재하지만 키 큰 수생식물이 무성해 방문객의 관심이 저조한 실정임을 알렸다.

김 박사는 향후 이곳을 키 작은 관목 수종으로 교체하고 어리연밭을 조성해 뱁새, 딱새 등 작은 새들을 유도하거나 번식지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삼호철새공원 앞의 약 1만9000㎡의 잔디밭을 습지로 조성해 철새 홍보마을에 걸맞은 체험학습생태장으로 활용하고, 태화강국가정원에서 관찰되는 조류의 연간 변화상을 빅데이터를 통해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또한 계간지에서 한상현 동의대학교 교수는 태화강국가정원을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보충하기 위한 예산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 교수는 "태화강국가정원이 지속 가능성과 혁신성을 확보하며 성장하기 위해서는 수익사업을 통한 예산확보가 필요하며, 공공 예산이 제한적이므로 공공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적정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울산이 태화강국가정원의 지정근거인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강조된 정원산업의 진흥을 위해 기업의 창업,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뿐만 아니라 울산시가 정원전문가 교육기관을 세워 권역 내 대학에서 전문가를 육성하고 이들이 국가정원에서 전문적인 실습을 하도록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태화강국가정원을 중심으로 대학과 연계된 연구기능을 도입한다면 정원산업 진흥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울산에서 배출된 정원전문가들이 전국으로 진출한다면 울산은 명실상부 정원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