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사용후핵연료 경주지역 실행기구' 철회 촉구
울산 북구, '사용후핵연료 경주지역 실행기구' 철회 촉구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9.11.21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 원전의 직접 이해당사자 북구제외 한 실행기구 안돼"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과 북구의회 이주언 의장 등 의원들은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북구 주민을 배제한 사용후핵연료 경주 지역실행기구 출범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시민신문] 울산 북구가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건설과 관련해 경주시가 단독기구를 출범시키자 반발하고 나섰다.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과 북구의회 이주언 의장 등 의원들은 21일 "북구 주민을 배제한 사용후핵연료 경주 지역실행기구 출범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구청장과 구의원들은 이날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주시가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건설 여부를 결정할 지역실행기구를 출범했다"며 "그러나 월성 원전의 직접 이해 당사자인 북구 주민은 배제된 채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북구는 월성 원전으로부터 17㎞ 이내로 인접해 소재지인 경주 시내보다 오히려 더 가깝고, 전 지역이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에 속해 있어 북구 주민은 월성 원전의 직접 이해 당사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정부, 경주시, 지역실행기구를 총괄하는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등에 지속해서 북구주민들의 목소리를 사용후 핵연료 정책에 반영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묵살당했다"며 "이해 당사자를 뺀 상황에서 어떻게 제대로 된 공론화를 끌어내자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들은 경주 지역 실행기구 구성은 최종처분장 건설 전까지 쌓이는 사용후핵연료 문제해결을 위해 재검토위원회가 자신들의 책임을 지역에 떠넘기는 무책임한 결정이며, 지역실행기구 구성을 각 기초지자체에 맡김에 따라 심각한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동권 구청장과 의원들은 "정부는 사용후핵연료 정책의 이해 당사자인 원전 지역 주민의 범위를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내로 공식화해야 한다"며 "경주시는 현재 구성한 지역실행기구 구성안을 전면 철회하고 향후 울산의 의견을 철저히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