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첩보' 송병기 "靑과 무관"…압수수색 당일 검찰 출석(종합)
'김기현 첩보' 송병기 "靑과 무관"…압수수색 당일 검찰 출석(종합)
  • 연합뉴스
  • 승인 2019.12.06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인 신분 소환…靑에 비리 제보 과정 전반 조사받는 듯

송철호 울산시장·황운하 청장·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소환 검토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의 비리를 청와대에 제보한 송병기(57)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6일 소환해 조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8시50분께 송 부시장의 울산시청 집무실과 관용차량, 집 등을 압수수색하는 동시에 그를 소환했다. 송 부시장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송 부시장은 이날 오후 1시께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취재진을 만나 "오전에 (검찰에) 왔다"며 "청와대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취재진이 "청와대에 어떻게 (제보를) 전달하고 보고했는가"라고 묻자 송 부시장은 "청와대를 간 적이 없는데"라고 언급했다.

어떤 내용을 조사받는 중이냐는 질문 등이 이어지자 "아무것도…그냥 일반적인"이라고 말을 흐린 뒤 조사실로 향했다. 송 부시장은 오전에 검찰에 출석했다가 점심 식사를 위해 잠시 청사 밖으로 나오다 취재진과 마주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송 부시장이 근무했던 울산발전연구원(울발연)도 포함됐다. 송 부시장은 김 전 시장 때 교통건설국장으로 일하다가 2015년 퇴직 후 울발연 공공투자센터장으로 2년간 일했다.

송 부시장은 2017년 8월께 송철호 당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했고, 같은 해 10월 문모(52)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에게 김 전 시장 주변에 대한 제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송 부시장의 휴대전화는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검찰이 청구한 압수수색 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된 것인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전날 검찰은 송 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비리를 처음 접수한 문 전 행정관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제보를 받은 경위와 이후 처리과정 전반에 대해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6일 송병기 울산 부시장 울산 자택을 압수수색한 후 압수물을 들고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6일 송병기 울산 부시장 울산 자택을 압수수색한 후 압수물을 들고나오고 있다.

검찰이 문 전 행정관의 소환조사 이튿날 바로 송 부시장에 대한 강제수사 및 소환 조사에 나서면서 비위 의혹의 제보와 첩보 생산·이첩, 이후의 경찰 수사 과정에서 송 부시장이 부당하게 연루된 정황을 포착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이날 송 부시장을 상대로 문 전 행정관이 김 전 시장 관련 정보를 먼저 요구했는지, 어떤 형태로 제보를 전달했고 이 과정에 청와대나 경찰의 다른 인물이 더 개입했는지 등을 살피고 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문 전 행정관에게 제보한 후 이 내용이 첩보 형식으로 민정비서관실과 반부패비서관실을 거쳐 경찰청, 울산지방경찰청으로 내려간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

특히 송 부시장이 지난해 초 지방선거 준비에 관여하는 시기에 울산경찰청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고, 청와대 관계자와 접촉한 정황 등이 드러난 것과 관련해 선거 개입 의도가 있는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지난해 1월 청와대 행정관과 만난 부분도 조사할 방침이다. 울산시장 선거 공약사항에 대해 논의후 공공병원 건립 공약이 나왔고, 울산시 공공병원 유치가 확정됐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이날 선거개입 의혹을 일축했다. 울산시장 후보의 공약을 논의한 게 아니라 대통령 공약사항을 설명하는 자리였으며 이는 행정관 본연의 업무라고 설명했다.

앞서 청와대는 하명수사 의혹이 커지자 지난 4일 브리핑에서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 관련 첩보가 어떻게 접수됐는지 경위를 설명했는데, 이 과정에서 송 부시장이 최초 제보자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송 부시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문 전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다가 시중에 떠도는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이야기를 중심으로 대화를 나눈 것이 전부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몇몇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는 정부에서 여러 동향을 요구했기 때문에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 청와대에 먼저 제보를 한 것은 아니라고 밝혀 진실 논란이 불거졌다.

송 부시장의 이런 입장이 알려지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누구의 말이 참말인지는 수사기관이 밝혀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제보 경위에 대한 조사 내용을 토대로 송철호 울산시장, 김 전 시장 주변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대전경찰청장(당시 울산경찰청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을 잇달아 소환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