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로컬푸드 활성화, 울산형 푸드플랜 수립해야"
"울산 로컬푸드 활성화, 울산형 푸드플랜 수립해야"
  • 노병일 기자
  • 승인 2020.03.09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지역현황 분석·설문 결과로 정책방안 제시
울산 로컬 푸드 직매장 위치

[울산시민신문] 울산 로컬푸드가 생산과 소비 측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영농법인 설립, 직매장 추가, 문화프로그램 운영, 푸드플랜 수립'등의 정책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임진혁)은 9일 발표한 연구보고서 '울산광역시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이 같은 제언을 내놨다.

연구를 맡은 유영준 박사는 지역 현황 및 선진사례 분석, 이용객 설문조사를 실시해 울산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유 박사는 2019년 4월 울산에서 농협 직매장 형태로 운영 중인 로컬푸드 매장 총 9곳(동년 12월 10개로 증가)에 대한 이용객 실태조사를 벌이고, 선진사례로 꼽히는 세종시와 전북 완주군의 사례를 분석했다.

아울러 울산 중구 혁신도시에 소재한 이전 공공기관의 구내식당을 대상으로 울산 로컬푸드 도입의 확대 가능성을 파악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울산지역 로컬푸드 농민들이 사회적 경제법인, 마을기업과 같은 영농법인을 설립해 울산시와 혁신도시 입주기관, 교육청 등과 공급 MOU를 체결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또한 현재 울산의 10개 매장 중에는 동구 소재가 전무하기 때문에 농협이나 구·군 시설관리공단 내 유휴 부지를 활용한 로컬푸드 직판장 운영이 가능하고 조언했다.

이를 통해 해당 기관들은 로컬푸드 영농법인을 대상으로 다량 구매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울산 로컬푸드 이용객의 설문응답을 근거로 매장 상품 중 일부가 울산 및 인근지역에서 생산된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가 있으니 매장 진열 및 생산지를 엄격히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울산 로컬푸드에 대한 친숙한 이미지 조성 및 홍보를 위한 '직매장·직판장 직영 로컬푸드 관련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제안했다.

울산시와 구·군 차원에서는 '기초자료 수집, 제도적 기반 마련, 실태조사, 거버넌스 구축, 통합 지원조직 설립'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울산형 푸드플랜'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박사는 "단기적으로는 추가 직매장 또는 아파트 단지 주차장이나 구·군 시설관리공단의 유휴 부지를 활용한 직판장 설치가 가능하다"며 "다만 중장기를 고려해서 울산형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등을 우선 고려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울산의 로컬푸드가 세종, 완주와 같이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만족하고 이용하는 농산물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첨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