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병원 '코로나19 모바일 사전 문진표' 개발
울산대병원 '코로나19 모바일 사전 문진표' 개발
  • 노병일 기자
  • 승인 2020.03.1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환자, 환자-의료진 간 접촉 차단 및 최소화
울산대학교병원이 '코로나19 모바일 사전 문진'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코로나19 병원내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 중이다.

[울산시민신문] 울산대학교병원이 '코로나19 모바일 사전 문진'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코로나19 병원내 감염 확산 방지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대학교병원에 따르면 ‘모바일 사전문진표’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의 사전확인을 통해 환자간 감염 및 의료진과의 접촉을 줄이고 있다.

또한 의심환자에 대해 선제적 조치로 2차 감염 피해를 최소화 시키며 사전문진 시간을 줄여 외래진료시 신속한 진료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당일 외래진료 환자들을 대상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사전문진표가 발송된다. 환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사전문진표를 작성 후 저장하면 출입 QR코드가 발급된다.

병원 출입 시 생성된 QR코드를 병원출입구에서 직원에게 보여주면 QR코드 스캔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무증상일 경우 출입이 가능하며 한 문항이라도 증세가 있을 때는 선별진료소로 안내하게 된다.

사전문진표는 외래 진료시에도 의료진이 한 번더 확인해 환자안전을 지키고 있다.

문진항목은 3일 이내에 △심한근육통 △지속적 기침 △식은땀 △춥고 떨림 △발열(37.5도)이 있는지를 체크한다.

울산대학교병원이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모바일 사전 문진' 프로그램.

입력된 문진표는 자동으로 병원 EMR(전자의무기록)프로그램에 전달된다. 문항은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맞춰 구성됐다.

'코로나19 모바일 사전 문진 프로그램'은 이번주 3월 9일부터 외래환자를 대상을 시행하고 있으며, 하루 약 1000여 명의 환자가 사용하며 원내 감염 예방을 위해 동참 중이다.

울산대병원 관계자는 "모바일 코로나19 사전 문진표 작성을 통해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들의 건강까지 지킬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대학교병원은 전직원을 대상으로도 매일 발열 체크 후 모바일 기록지를 통해 입력하고 있다. 모바일에 입력하면 병원 전산시스템을 통해 감염관리실에서 모니터링이 가능,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진료 및 후속조치를 통해 직원간 감염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