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서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 주민투표... 94.5% 반대
울산서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 주민투표... 94.5% 반대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06.0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단체, 투표 결과에 반영된 주민 의견 청와대와 산업부에 전달
7일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본부 회원들이 울산시청 정문에서 북구 주민투표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울산시민신문] 정부가 원전정책에 대한 제대로된 정보를 원전 인근 주민들에게 제공하지 못하면서 혼란을 키우고 있다.

울산에서 경주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과 관련해 탈핵단체 주도로 북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전투표와 온라인투표, 본투표 등 민간 투표가 진행됐다.

사전투표는 지난 달 28~29일, 온라인투표는 이달 1~2일, 그리고 본투표는 5~6일 이어졌다.

탈핵단체가 주민투표에 나선 것은 월성원전에서 사고가 나면 경주 뿐 아니라 울산도 피해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게 이유다. 

지난 달 20일 원자력안전연구소 측이 울산시청에서 가진 월성원전 사고 영향 해석 및 평가 브리핑에서도 월성원전 사고땐 울산이 큰 피해를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 한병섭 소장은 "모의실험 결과, 월성원전에서 중대 사고가 발생할 경우 울산지역의 '암 사망자'와 '집단선량'은 인근 지역 중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월성 원전 반경 20㎞ 이내에 울산 북구 주민 21만8000명이, 반경 30㎞ 이내 비상계획구역에는 울산 시민 102만 명이 거주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지만 정부는 지난 달 경주 시민만을 대상으로 맥스터 추가건설 설명회를 개최했고, 이에 탈핵단체들이 반발해 주민투표를 통해 정부 압박에 나선 것이다.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본부 회원들이 개표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본부)

탈핵단체 관계자는 "북구 주민들의 의견을 배제한 일방통행식 설명회는 원전과 지근거리인 울산 시민들에게 원전정책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해 불안과 혼란을 부추긴다"고 지적했다.

7일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찬반 울산북구 주민투표 관리위(이하 관리위)가 공고한 북구 주민투표 결과, 5만479명이 참여해 94.8%인 4만7829명이 반대한 것으로 집계됐다.

맥스터 추가건설을 반대해야 한다는 주민 의견이 압도적인데, 민간 주도로 시행했다는 점에서 법적 효력은 갖지 않는다.

북구 주민투표와 관련해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본부는 이날 울산시청 정문에서 주민투표 결과 기자회견을 갖고 투표 결과에 반영된 북구 주민 여론을 빠른 시일 내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하는 등 울산 시민 의견이 배제된 맥스터 건설 공론화 중단을 요구했다.

또 이번 주 중으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검토위의 엉터리 공론화 중단도 촉구하기로 했다.

울산본부 관계자는 "주민 투표는 산업부가 울산 의견을 배제하고 맥스터 건설을 추진하는 데 대해 인접한 북구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물어보기 위해 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