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의료급여비용 55% 절감
울산 남구, 의료급여비용 55% 절감
  • 최경호 기자
  • 승인 2020.06.1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정진료유도해 의료급여 과다이용 막고 재정 안정성 높여
남구청
남구청

[울산시민신문] 울산 남구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외래진료 과다이용자에 대한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해 5억3천만 원에 달하는 의료급여비용을 절감했다고 15일 밝혔다.

남구는 의료급여 집중사례관리 대상자 100여 명에 대한 의료비 지출을 2018년 10억 원 대비 2019년 4억4천만 원으로 55% 감소시켜 울산 지역에서 큰 감소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이번 절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국가 채무에 비상이 걸린 국가적 상황에 재정 건전성 확보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 세금으로 제공되는 사회보장제도인 의료급여는 건강보험과 비교해 보다 적은 본인부담금으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약물오남용, 의료쇼핑 등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우려가 있어왔다.

남구는 의료급여에 대한 오용과 의료서비스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의료급여 종합정보지원시스템을 통해 의료급여 수급권자에 대한 병·의원 이용패턴을 파악하고 대상자에 대한 개별적이고 심층적인 사례관리와 교육을 실시해왔다.

또한 남구청 노인장애인과에 의료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의료급여 관리사를 전담 치해 중복처방, 약물과잉수령, 의료쇼핑 등 비합리적 의료이용에 대한 모니터링 과 치료목적이 아닌 장기입원 사례에 대해 철저한 조사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의료급여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성질환자, 장기입원자, 암환자 등에는 의료급여 지원내용 및 병의원 의료급여 일수관리 방법 등 유의사항을 전달하고 수급권자의 개별적인 건강관리 및 국가건강검진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남구는 오는 29일, 30일 양일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연기됐던 의료급여 집합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주희 남구 의료급여 관리사는 "의료급여 수급자에 대한 사례관리 및 교육을 통해 적정의료이용을 유도하고 약물오남용 및 과잉진료 예방으로 수급자들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해 의료급여재정이 꼭 필요 한 사람들에게 쓰여 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