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옥희 교육감, 취임 2년 직무수행만족 57.5%
노옥희 교육감, 취임 2년 직무수행만족 57.5%
  • 이원호 기자
  • 승인 2020.06.30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잘한 정책 교육복지정책, 교육재난지원금 등 긍정 평가
울산시민 절반 이상이 노옥희 교육감이 교육행정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자료사진)

[울산시민신문] 울산시민 절반 이상이 노옥희 교육감이 교육행정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울산시교육청이 노옥희 교육감 취임 2주년을 맞아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리얼미터에 의뢰해  울산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울산교육정책 여론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노교육감이 교육감으로서 교육행정을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 물어본 결과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57.5%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는 27%에 그쳤다.

노교육감의 높은 직무수행 지지도는 선제적인 교육재난지원금 지원과 내년부터 시행예정이던 전면무상교육을 올해 2학기로 앞당겨 시행하기로 하는 등 교육복지가 전국 최상위 수준으로 대폭 개선되고, 시민들의 주요 관심사인 청렴도가 상위권으로 도약한 점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조사결과는 7월 1일로 취임 2년은 맞는 노교육감이 남은 임기 동안 안정적으로 교육행정을 이끌어 가는데 상당히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노교육감은 리얼미터가 조사한 5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직무수행 평가 조사에서도 직무수행 지지율(잘한다 긍정평가) 부문에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상위권인 5위에 올랐다.

이 같은 결과는 교육재난지원금 정책 평가와 조기 무상교육 평가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로 나타났다.

교육재난지원금 정책은 66.7%가 잘한 정책으로 평가했고, 조기 무상교육 정책은 71.3%가 잘하는 정책으로 평가했다. 잘못한 정책으로 평가한 응답은 각각 25%, 22.1%에 머물렀다.

교육청과 지자체, 학교와 마을이 학생들의 체험, 돌봄, 진로교육을 함께 책임지는 마을교육공동체 확대 정책에 대해서는 75.3%가 잘하는 정책으로 평가했고, 14.9%는 잘 못하는 정책으로 평가했다.

울산교육청의 중점 과제로는 안전과 학교폭력 예방(38.1%)을 가장 많이 꼽았다.

교육감의 공약 이행 만족도 평가에서는 53.4%가 만족한다고 답했고, 불만족은 32.8%로 나타났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울산교육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교육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행했다"며 "조사결과를 세부적으로 분석해 향후 교육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울산교육정책연구소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울산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응답률 4.8%)을 대상으로 자동응답(ARS) 및 모바일웹 혼용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은 ±3.1%p이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로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