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풍력발전사업 두고 여는 '방패' 야는 '창'
울산 풍력발전사업 두고 여는 '방패' 야는 '창'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07.21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몽니에 분노" vs 통합당 "준비 안된 설익은 정책... 송, 치적용 사업"
지난 달 1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발표하는 송철호 울산시장(사진=울산시)

[울산시민신문]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정책' 울산 사업을 두고 거대 양당의 울산시당 대변인이 ‘창'과 '방패’로 날선 대립각을 세웠다.

정부가 지난 14일 발표한 한국판 뉴딜정책에는 울산의 경우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이 포함됐지만, 반구대암각화 보존 방안과 식수 문제 해결은 빠졌다.

이를 두고 미래통합당 울산시당이 조목조목 쪼아댔고, 더불어민주당 시당은 곧바로 반박 성명을 냈다.

통합당 신권철 대변인은 19일 논평에서 “문 정부 160조 뉴딜정책에 울산에서는 정작 들어가야할 반구대 암각화와 식수문제는 빠져... 준비 안된 송철호 지방정부 더 준비 안된 해상풍력 발전에 시민 세금 쏟아부어선 안된다”고 쏘아댔다.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암각화가 최근 내린 폭우로 또다시 물에 잠긴 것을 두고 정부와 울산시를 상대로 집중 포화를 퍼부어 댄 것이다.

신 대변인은 “송철호 시장은 반구대문제와 울산 식수문제를 ‘한국판 뉴딜’사업에 포함시키겠다고 호언장담했지만, 이번 한국판 뉴딜사업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정작 들어가야 할 것이 빠졌다”고 논평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을 그토록 강조했던 송 시장이기에 ‘청도 운문댐 물을 공급받아 사연댐 수위를 낮춰 암각화를 보전하겠다’고 계속해서 큰 소리를 친 터라 시민들의 상실감은 더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경제성 검증도 안된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에 국민혈세 수십조 원을 쏟아부어서는 안된다. 그것도 태풍이 오는 곳에, 해군 작전구역으로 가는 통로에 준비안된 송철호 지방정부의 더 준비안된 설익은 정책이 펼쳐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한국판 뉴딜사업을 선정함에 있어, 울산시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고 한다면 송 시장은 정작 시급을 다투는 중요한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 및 식수문제’보다 검증도 안 된 본인 치적용 사업을 우선순위로 요구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쓴소리를 내뱉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울신시당 김시현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내고 “미래통합당의 몽니에 분노한다”고 맞받았다.

김 대변인은 “송철호 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이 한국판 그린 뉴딜 대상 사업에 포함되자 ‘검증되지 않은 기술’이라며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부유식 해상풍력은 신재생에너지 전환의 한 축으로 세계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고, 민간에서 투자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일 만큼 이미 경제성 검증이 이루어진 상태”라며 “지리적 환경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와 울산시의 정책수행 노력이 인정돼 한국판 뉴딜로 그 위상이 높아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반구대 암각화와 식수문제는 현재진행형이며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사안이다. 억지 논리를 앞세워 반대를 위한 반대의 인질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울산시와 시당은 이를 위해 다각도로 역량을 집중해 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시당과 울산시는 이전 지방정부에서 해결하지 못한 채 수년간 묵혀온 숙원사업들을 빠르게 해결해 나가고 있다”며 “통합당의 치기 어린 억지 주장에 더 이상 울산 시민은 귀를 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