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3년 연속 전국 일자리대상 우수기관 선정
울산시, 3년 연속 전국 일자리대상 우수기관 선정
  • 최경호 기자
  • 승인 2020.09.2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는 우수상 수상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가 2020년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우수기관에 선정돼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은 자치단체의 일자리 창출 노력 및 성과를 알리기 위해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부문과 지역산업맞춤형 창출 우수사업 부문으로 나눠 매년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시는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부문 우수상을 수상해 1억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민선 7기 일자리정책의 큰 방향인 경제산업과 고용이 선순환하고 노사정이 함께하는 일자리정책의 추진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자리정책 추진을 위해 일자리와 경제산업 조직을 꾸준히 강화하고 울산경제자유구역과 수소특구, 9개 성장다리(9-bridges) 등 미래신산업 육성을 통해 경제․산업과 고용이 선순환 하는 체계를 마련했다.

특히 지역고용 거버넌스는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경제사회 노사민정 화백회의, 민주노총과 현대자동차 노사, 1·2차 협력업체가 참여한 자동차 미래포럼 출범은 기업이 만든 일자리를 노사 협력으로 유지해 나가는 노사 상생 생태계를 촘촘하고 단단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다.

또한, 노동인권센터, 노동화합센터, 중장년일자리센터, 일자리바통 전달 등 노동존중 분위기를 조성하고 노사정 거번넌스를 통해 일자리지키기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낸 점은 전국적인 모범적 사례로 손꼽혔다.

이밖에 시장공약사업인 울산일자리재단이 출범해 일자리정책 컨트롤타워가 완성됐고, 노사정과 지역사회가 일자리정책에 참여하는 협력창구도 대폭 강화됐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는 울산시 일자리정책에 큰 변화를 가져온 한 해로 신산업 육성기반을 토대로 노사정이 함께 고용정책을 이끌어나가는 체계를 구축했다”며 “앞으로 한국형 뉴딜사업 등 신산업 육성에 속도를 내면서 고용안정과 일자리정책을 시정 최우선에 두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울산 기초단체 중에는 남구가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부문 우수상과 함께 재정인센티브 9000만 원을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