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1천억 넘는 옛 군청사 부지 사업 '제동'
울산시의회, 1천억 넘는 옛 군청사 부지 사업 '제동'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11.0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재정이 안 좋은 상황에서 신규사업 추진은 시기적으로 안 맞아
옛 군청사 부지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의회가 3일 도심지의 '금싸라기 땅'인 남구 옥동 옛 울주군청사 부지의 청년주택과 공공시설 등을 추진하는 울산시 사업계획안에 제동을 걸었다.

시의회 행자위는 이날 시가 상정한 2021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사를 보류했다.

행자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시민 건강과 취약계층 지원에 시 재원을 집중해야 할 상황에서 군청사 부지 건립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봤다.

고호근 위원은 "공공시설부지이기 때문에 서둘러 매입을 할 필요가 없는데도 460억 원이나 되는 돈을 7년 분할해서 매입한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또 "시가 매입 당시 청년아파트를 지어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계획은 없었다"며 "의회와 심도 깊게 논의하고 의견을 교환했어야 하는데, 그런 절차도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옛 군청사가 들어선 옥동은 주변에 법원, 대공원, 좋은 학군이 있어 울산에서 가장 요지의 땅"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옥동에 또다시 집중하는 것은 울산 전체 균형발전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이 상대적인 피해의식을 느낄 수 있고, 시 재정이 안 좋은 상태인 만큼 매각해서 다른 용도로 쓰는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고 위원은 "옥동에만 시유지가 3만4000평이나 있고 대체부지가 있는데 꼭 울주군청 자리에 해당 사업을 추진해야하는 타당성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황세영 위원은 울주군청사 복합개발사업은 전체 사업비가 1000억 원이 넘는데 충분한 검토가 있었는지를 질의했다.

그는 "2만여 평이 넘는 아까운 부지에 사업을 시급하게 추진하는 이유가 있느냐"며 "행복주택이 필요하다면 수요에 대한 추계가 필요하고 위치를 잘 선정해 효용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황 위원은 "군청사 복합개발사업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업의 우선 추진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답변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는 옛 군청사 부지에 청년주택과 옥동주민센터, 돌봄·육아 공간, 도서관 등을 건립하는 내용의 옛 울주군청사 복합개발 사업계획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 사업안에는 옛 군청사 부지는 2022년 공사에 들어가 2024년까지 사업계획안에 따라 복합개발을 마무리하고, 2025년부터 본격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청년주택과 공공시설을 건립하는 데 필요한 총사업비는 부지매입비 467억 원, 건설비 628억 원 등 1096억 원 상당이 추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