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 전쟁에 울산시장ㆍ부시장 '광폭행보'
국회 예산 전쟁에 울산시장ㆍ부시장 '광폭행보'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11.04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장, 4일 민주당 부울경 예산협의회서 지역뉴딜 국비 증액 요청... 부시장은 국회서
4일 부산에서 열린 민주당 부울경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송철호 울산시장

[울산시민신문] 국회 예산 전쟁이 이번 주 각 상임위와 예결위의 예산안 심사로 본격화한 가운데 울산시장과 경제부시장이 국비 확보를 위해 연일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성과에 관심이 쏠린다.

송철호 시장은 4일 부산에서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주재한 부울경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현안사업의 국비 확보 당위성을 피력했고, 조원경 경제부시장은 지역 국회의원을 찾아가 국비 증액 협조를 요청했다.

송 시장은 이날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부울경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울산형 뉴딜 등 지역 현안을 설명하고 내년도 국가예산 사업의 국회 증액을 건의했다.

부울경 예산정책협의회 회의에는 민주당에서는 이낙연 대표, 염태영・노웅래・신동근・양향자・박홍배・박성민 최고위원, 박광온 사무총장, 정태호 전략기획위원장, 한정애 정책위의장 등 중앙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지자체는 송 시장을 비롯해 김경수 경남도지사,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참석했다.

송 시장은 울산이 전국 최초로 지역형 뉴딜을 발표하고 선도적으로 추진해나가는 만큼, 주요 사업들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송 시장이 지원을 요청한 울산형 뉴딜 사업은 그린뉴딜 분야의 경우 ▲낙동강 통합물관리사업, ▲부유식 해상풍력 환태평양 허브도시 조성 ▲2030 울산 세계 최고 수소도시 육성 등이다.

디지털 뉴딜 분야는 ▲국립게놈기술원 건립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해운 물류플랫폼 실증 등 미래 먹거리 확보와 주력산업 고도화를 위한 지역혁신 사업이다.

또 지역균형 뉴딜 분야는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 운행 ▲울산권 광역철도 조기 건설 ▲지역 기반 의과대학 정원 증원 등 지역의 열악한 도시 인프라 개선과 광역 생활권 구축 등이다.

송 시장은 "해당 사업들은 사업 규모가 크고 여러 지자체가 관련된 초광역권 사업인 만큼 지역 상생을 위해 신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정부·여당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송 시장은 “이제 지역 문제는 국가의 미래와 직결된다” 며 “지역 상생을 위한 적극적이고 파격적인 중앙의 지원 정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5일에는 국민의힘에서 주최하는 부울경 예산정책협의회, 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부울경 그린뉴딜 현장 시찰에도 참석하는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광폭 행보를 이어간다.

4일 국회에서 서범수 국회의원을 방문해 울산 현안사업 예산 증액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울산시 조원경 경제부시장

조원경 부시장도 이날 국회를 방문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호 간사, 행정안전위원회 서범수 의원, 기획재정부 이용재 복지안전예산심의관을 만나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도입, 산재특화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 등 울산 핵심 국비사업 예산 증액을 요청했다.

국회에 제출된 내년도 정부예산안 중 울산 관련 예산 증액은 △국립 미래 디지털과학관 건립,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도입,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 △울산석유화학단지 통합파이프랙 구축, △산재특화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 등 27개 사업이다.

정부안에는 울산 사업에 5511억 원이 반영됐으나 울산시와 지역정치권은 1400억 원 안팎의 예산 증액을 요청하고 있다.

이 중 SOC 사업은 함양-울산고속도로 건설, 울산신항 개발, 청량-옥동 국도건설 등이며, R&D 관련 사업은 울주 강소연구개발특구지원, 울산 게놈서비스산업규제자유특구 사업, 산재특화 스마트헬스케어 연구센터 설립 등이다.

최근 울산 고층건물 화재사건으로 인해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70m 고가굴절사다리차 도입과 500t급 규모의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도입도 주요 현안사업이다.

조 부시장은 지난 달 28일에도 국회를 방문해 지역 국회의원,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등을 만나 울산의 현안 사업에 국비가 최대한 증액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내년도 국가예산은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상임위 및 예결위 심사와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12월 2일 최종 확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