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 여론조사 최하위는 시민 체감정책 부족 탓"
"울산시장, 여론조사 최하위는 시민 체감정책 부족 탓"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11.08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기조실 사무감사서...시 인사와 시장공약사업도 도마 위
울산시의회 행자위, 울산시 기획조정실 행정사무감사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울산시장의 직무지지도와 시정 만족도가 최하위권에 맴돌고 있다는 여론조사는 시민이 체감할 만한 정책이 부족했던 탓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또 울산시 인사와 시장의 공약사업 이행도 도마 위에 올랐다.

6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울산시 핵심 정책부서인 기획조정실 사무감사에서 이미영 위원은 “집행부가 ‘2021년(‘20년 실적) 정부 합동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한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에서 시장의 직무지지도와 시정 만족도는 최하위권에 머문 것으로 조사된 것은 시민이 체감할 만한 정책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은 이어 민선7기 시장공약 이행사업 관련해 교통복지관·사회복지관 등의 사업 완료시기가 임기후로 조정된 것과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이 부진한 이유 등도 따졌다.

고호근 위원은 “능력있는 사람이 인정받는 공직사회가 되어야 하는데 특정인을 특정자리에 앉히는 울산시 인사는 원칙이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전반기 인사가 ‘보은인사’라는 비판에 자유롭지 못해 시민들의 불신과 의혹을 초래하고 공직 사회내부도 정책혼선과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았다”며 “후반기에는 ‘정실인사’, ‘캠코더 인사’를 하지 않도록 기조실이 사전 차단 역할을 할 것”을 주문했다.

시장공약사업과 관련해서도 입을 댔다.

고 위원은 “경기불황과 코로나라는 엄중한 위기상황 속에서 공약사업에 매몰돼 시민들이 체감하는 정책은 찾아볼 수 없다”며 “공약도 이행 못하는 상황에서 한 달에 한 번씩 추가로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제영화제 등 실효성 없는 사업은 예산만 배정돼 완전 엉뚱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선심성 예산은 배제하고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규제완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정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년째 답보상태인 신세계 혁신도시 부지 문제에 대해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황세영 위원은 “혁신도시 내 상업부지(신세계)가 현재까지도 나대지 상태인데 혁신도시를 정상궤도에 올리려면 신세계백화점 입점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황 위원은 “신세계가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지 못하는 이유는 시장환경 변화도 있지만 사업용지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사업을 할 것인지 대한 시와 중구청, 신세계, 주민들의 합의와 조정이 없기 때문”이라며 “사업 걸림돌을 해소할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