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군민지원금 "효과 있었네"... 빅데이터 분석
울주군 군민지원금 "효과 있었네"... 빅데이터 분석
  • 최경호 기자
  • 승인 2020.11.13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급 첫주 소비 전년 동기 25%↑ㆍ정부지원금 효과는 상대적으로 낮아
빅데이터 분석

[울산시민신문] 울산 울주군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지난 4월 전국 최초로 지원한 긴급 군민지원금(1인당 10만 원)이 지역경기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는 등 파급효과가 컸다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13일 나왔다.

분석 결과, 군민지원금이 지급된 4월 28일 이후부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5월 13일) 이전까지 군 지역 소비는 타 지역보다 크게 상승해 전년 동기 소비수준을 넘어 최대 25%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민지원금은 지급 실시 10일 만에 50%(110억), 5월 말까지 90%(197억)가 사용됐다.

5월 첫주 소비는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 수치를 보였고, 코로나19 확산 이후 최대 소비 감소 시점(2~4월)과 대비해 134% 늘어났다.

전국 및 울산 타 지자체와의 비교 분석에서도 군민지원금의 소비 진작 효과는 확인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현황 분석에서 유동인구는 3월까지 급격히 감소(전년 동기 대비 -11%)했지만, 4월부터 지난해 수준 이상으로 증가했다.

군민지원금 사용처는 업종별로는 마트·식료품(55%), 요식(20%), 주유(5%), 편의점(4%) 등 순으로 집계됐다.

상대적으로 상권이 발달한 읍 지역에서 많이 사용됐는 데, 상북면과 두동면, 두서면, 삼동면의 경우 인접한 언양읍에서 소비가 집중됐다.

반면, 군 지역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효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정부 지원금 지급 이후 전국 및 울산 타 지자체 소비는 상승한 반면, 군지역은 군민지원금으로 상승된 소비 수준보다 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군은 분석 결과, 군민지원금 사용처가 마트·식료품(55%)에 집중되는 현상을 드러내 코로나19 이후 상대적으로 소비 감소가 많은 요식, 학원, 가전․가구 등으로 소비가 옮겨갈 수 있는 업종 제한의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봤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금액이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군 지역 소비 상승 효과가 낮은 것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 광역 단위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돼 향후 군민지원금 지원 시 지역 제한의 필요성도 요구됐다.

또 군민지원금 지급 이후 경기 활성화를 위한 단기적 소비 매출효과는 크게 나타났으나 7월부터 전년 동기 수준 이하로 소비가 감소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 소비 촉진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선호 군수는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된 긴급 군민지원금의 파급효과를 향후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것”이라며 “다양한 분야에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행정을 실현해 보다 발전된 군정으로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빅데이터 분석은 공간정보 기반 스마트 행정 서비스인 ‘공간다듬이’를 통해 실시했다.

지급일로부터 5월 31일까지의 울주사랑카드 사용데이터와 신한카드·SKT 빅데이터를 활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