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청 여 공무원 10명 중 9명 성폭력 피해자
울산시청 여 공무원 10명 중 9명 성폭력 피해자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11.1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청원에 올라... 공무원 조직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과 후진성 '민낯' 드러내
울산시청 여성 공무원 성폭력 실태조사와 가해자 엄벌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청 여성공무원들의 성폭력 피해 실태조사와 가해자 처벌을 요구하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랐다.

청원인은 울산시청 여성공무원 10명 가운데 9명이 성폭력 피해자라고 밝혀 울산시 공무원 조직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과 후진적 문화의 민낯을 드러냈다.

청원인은 지난 해 여성공무원 6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약 90%에 달하는 580명이 성폭력 피해 경험 '있다'로 응답했고, 그 중 8명은 '강간 피해'를 입었음에도 가해자에 대한 처벌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례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일례로 지난 2015년 7월께 선임 공무원이 회식자리에서 술에 취해 정신을 잃은 후배 여직원을 모텔로 데려가 성폭행했지만, 파면이나 해임이 아닌 '직위 해제' 처분만 받았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여성가족부에 해결방법을 문의했지만, 권한이 없으니 '비공개 처리해 달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국가기관에서 발생한 성범죄를 국가 기관이 해결해주지 못한다면, 국가 기관이 나서서 성범죄를 저지르고 쉬쉬하는 이 나라에서 우리 국민은 성범죄 피해를 어디에 알려야 하느냐”고 말했다.

청원인은 “가해자가 떳떳하고 국가기관은 피해 사실을 숨기고, 피해자는 숨어 지내야 하는 이 현실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뭐라고 가르쳐줘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청원인은 국가차원에서 진상 규명과 함께 가해자를 엄벌하고, 규명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해 울산시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이 6급 이하 여성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580명 가운데 86.2%가 성희롱과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시는 "성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근본적인 공직문화 개선을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추진 중"이라며 "성희롱·성폭력 사건 발생 시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