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무룡산 등 '일곱만디' 선정
울산 북구, 무룡산 등 '일곱만디' 선정
  • 이유찬 기자
  • 승인 2021.03.3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룡산ㆍ동대산ㆍ천마산 등 활용 아름다운 경관 소개
무룡산에서 본 울산시 야경 (사진=울산시)

[울산시민신문] 울산 북구는 지역의 산과 능선, 고개 등 정상부에서 도심·해안경관·산업현장 등의 모습을 조망할 수 있는 7곳을 선정해 '일곱만디'로 이름붙이고 관광콘텐츠로 개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한 북구 '일곱만디'는 무룡산, 동대산, 천마산, 우가산, 동축산, 호암만디, 기령 등이다.

북구에 따르면 '일곱만디'의 '만디'는 '산마루'의 경남지방 사투리로 젊은 세대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지었다.

일곱만디 중 하나인 무룡산에서 바라보는 울산공단 야경은 보석을 흩뿌려 놓은 것과 같이 아름다워 산업수도 울산의 긍지를 느낄 수 있는 상징적인 장소다.

이밖에 울산의 동쪽에 있는 큰 산이라고 불려진 동대산, 산의 형세가 말이 하늘로 오르는 모양새를 하고 있어 붙여진 천마산, 마을의 지형이 소가 누운 것 같이 생겨 부르게 됐다는 우가산 등이 포함됐다. 

또 동쪽에 있는 나라라는 의미의 동축산, 가대마을 뒷산 정상부에 호랑이가 놀던 바위와 굴이 있어 부르게 됐다는 호암만디, 임진왜란 당시 울산 최초로 의병이 창의한 기령 등이 선정됐다. 

북구는 '일곱만디'의 기존 등산로에 설치된 낡은 시설물을 교체하고 안내판과 정상표지 설치 등 등산로 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일곱만디 모바일 스탬프 투어' 사업을 추진해 탐방객들에게 소정의 관광기념품을 지급할 계획이다.

북구 관계자는 "사투리를 활용한 재미있는 사업명을 통해 탐방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북구의 아름다운 경관을 더 많이 알리고자 한다"며 "코로나19 블루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일곱만디를 걸으면서 건강도 챙기고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면서 삶의 활력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