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청장 사전투표율 저조에 여야 셈법 ‘복잡’
울산 남구청장 사전투표율 저조에 여야 셈법 ‘복잡’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1.04.04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선거 앞두고 지지기반층 이탈방지 등 막판 표심 끌어안기 안간힘
4·7 재보궐선거 투표참여 언택트 캠페인(사진=울산시선관위)

[울산시민신문]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 본투표의 전초전 격인 사전투표의 투표율이 3년 전 지방선거 때보다 낮아진 것을 놓고 여야의 원인 분석이나 셈법이 복잡하다.

4일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3일 실시된 울산 남구청장 사전투표에는 27만1967명의 유권자 중 3만4696명이 참여해 투표율은 12.13%에 그쳤다.

이는 지난 2018년 6월 지방선거 당시 남구의 사전투표율 20.73%에 휠씬 못미친 수치다.

7일 본선거를 앞둔 여야는 투표율이 예상외로 저조하자 투표율 분석과 선거 막판 조직표 다지기에 들어갔다.

여야 관계자는 "낮은 투표율에 애써 의미를 부여해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자칫 유권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며 "남은 선거 기간에 중도층을 집중 공략해 승리로 이끌겠다"고 승리를 자신했다.

선관위가 연령대별 투표 현황을 공개하지 않아 명확한 분석은 어렵지만 여야 모두 자체 진단을 통해 본선거에서 최종 승리를 향한 전략을 구상 중이다.

여야는 본선거에서도 투표율이 낮을 경우 조직력이 당락을 가를 것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혈연과 학연 지연 등을 통한 지인 찾기 등에 조직 총동원력을 내리고 지지층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울산 정가에서는 재선거의 경우 공휴일이 아니다보니 지방선거나 총선, 대선에 비해 투표율이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울산에서 실시된 재·보궐선거의 평균 투표율은 30%대에 그쳤다.

투표율을 30%로 가정할 경우 27만여 명의 유권자 중 8만여 명이 투표를 하는 것인데, 4만 표를 확보한 후보가 당선권에 들어설 확률이 높다.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조직력이 우세한 국민의힘, 진보·노동계 지원의 진보당이 모두 2만 표 가량의 고정표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서다.

이 경우 나머지 2만여 표의 향방이 당선을 좌우하게 된다.

때문에 각 당이 조직력이 막판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고 지지층 투표 독려에 사활을 걸고 있다.

민주당은 집권여당의 강점을, 국민의힘은 정권심판론을, 진보당은 기득권 양당 심판론을 내세우며 지지기반층 이탈 방지 등 표심 끌어안기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광역기초단체장을 싹쓸이한 민주당과 지난해 4월 울산 총선에서 6석 중 5석을 얻은 국민의힘이 지지층 확보를 얼마 만큼 확보할 지, 그리고 진보당이 노동자들의 결집을 얼마나 이뤄낼지 관심이 쏠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