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ㆍ의회ㆍ탈핵단체, 일본 정부 방류수 결정 규탄
울산시ㆍ의회ㆍ탈핵단체, 일본 정부 방류수 결정 규탄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1.04.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일본의 자매ㆍ우호도시에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요구 서한문 발송
전국 탈핵연대단체인 탈핵시민행동이 13일 서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진행한 포퍼먼스(사진-탈핵시민행동)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와 시의회, 탈핵단체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반박하는 규탄 성명을 13일 발표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날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공식 결정은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와 울산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 도시들의 생명권 확보를 위해 절대 강행해서는 안된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송 시장은 이어 “일부 언론 보도에 원전 오염수를 방출하면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이 7개월 안에 해류를 타고 우리나라 제주도 해역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심각한 해양오염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송 시장은 “우리 시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계획 즉각 철회를 위해 일본의 자매·우호협력도시인 하기시와 니가카, 구마모토현에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서한문을 발송하고, 한일해협 인접 울산·부산·경남·전남·제주 등 5개 시·도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시의회도 이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시에 일본과 자매도시 관계 재설정 등 강력한 조처를 촉구했다.

시의회는 성명에서 "일본 정부는 전 세계 인류의 우려와 걱정에도 불구하고, 결국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키로 하는 최악의 결정을 내렸다"며 "일본과 가장 인접해 있는 우리나라는 원전 오염수의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시의회는 "우리나라 수산업 침체는 물론, 원전 오염수 유입에 따른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크게 위협받게 되었다"며 "바다에 독극물을 쏟아붓는 원전 오염수 방류는 일본의 또 다른 한반도 침략이나 다름없다"고 바판했다.

탈핵단체도 일본 정부의 결정을 규탄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