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현대중 원하청, 조선업 동반성장·일자리 확대 협약
울산시-현대중 원하청, 조선업 동반성장·일자리 확대 협약
  • 이유찬 기자
  • 승인 2021.07.28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 부활 위해 협력사 지원…인구증가·지역경제 회복 위해 노력
울산시는 23일 현대중공업 회의실에서 울산시와 동구청,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양사 사내협력사연합회가 참석한 가운데‘조선업 동반성장 및 일자리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울산시)

[울산시민신문] 울산 조선업계에 모처럼 수주 훈풍이 불고 있으나 장기간 불황으로 기술 인력이 대거 외지로 빠져 나가면서 현장에서는 인력 부족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울산시와 동구가 인력 지원에 발벗고 나섰다.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계에 따르면 조선 부문 수주 실적이 늘면서 올 하반기부터 조선업종에 5000여명의 기술 인력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으로 인한 임금 감소와 잇따른 산재사고에 따른 조선업 기피 현상 등으로 인력 수급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대중공업의 수주 실적은 74억 달러. 이미 올 한 해 목표치의 103%를 달성했다.

수주 실적이 이어지면서 회사 측은 지금 추세라면 늘어난 일감을 처리하기 위해 올 3분기 2000여 명이 넘는 기술 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기술교육원은 지난 2015년 입교율 88%를 기록한 이후 6년째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다 인력 수급도 쉽지 않는 상황이다.

조선 불황의 장기화로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찾아 타 지역으로 떠난 상태에서 인력이 다시 조선업으로 발길을 돌리기는 사실상 어려워서다.

그러다보니 현장에서는 인력난으로 선박들을 제때 인도할 수 있을 지 우려가 나온다.

사정이 이렇자 울산시와 동구는 지난 23일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사내 협력사연합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일자리 확대와 '조선업 원하청의 동반성장'에 주력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은 기술연수생 훈련장려금 지원 확대, 주거비 지원을 통한 청년들의 지역 정착 유도, 정규직 채용 확대, 기금 출연을 통한 협력사 복지 강화, 산재 예방을 위한 근로환경 개선 등이 골자다.

시는 조선업 인력 수요 전망에 맞춰 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울산 조선업종 취업 후 정착까지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한다.

세부적으론 기술연수생에게 월 100만 원씩 지원하는 사업과 월 20만∼200만 원 주거비를 지원하는 청년 드림스페이스 지원사업 대상자 규모를 늘린다.

시와 동구는 협력사 복지사업 강화를 위해 공동근로복지기금을 확대하고 신규 기금도 출연한다.

특히 4대 보험료 납부유예 기간 연장, 특별연장근로 기간 확대 등 중앙부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은 지역사회와 공동 대응해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고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

조선업계도 정규직 채용과 기숙사를 확대해 취업과 정착을 지원한다.

조선업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모은다. 협력사 경영안정 자금과 기술교육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산업안전 등 근무환경도 대폭 개선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으로 울산 조선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이를 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발전으로 연결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