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전 고교에 고교학점제형 공간 조성
울산교육청, 전 고교에 고교학점제형 공간 조성
  • 이유찬 기자
  • 승인 2021.08.1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곳ㆍ내년 10곳... 2025년 고교학점제 본격시행 대비 '미래형 스마트교실' 구축
고교학점제형 학교 공간 (사진=울산시교육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에 대비해 2024년까지 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을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는 남창고, 성신고, 울산여고 등 3곳이 고교학점제 학교공간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며, 내년에는 학성고, 신정고, 울산중앙고, 신선여고, 현대고, 무거고, 울산강남고, 울산중앙여고, 현대공업고, 울산미용예술고 등 10곳이 사업을 진행한다.

시교육청은 2024년까지 나머지 23곳의 학교에도 학점제형 학교환경조성을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또 구축이 완료된 16곳에 대해서는 올해 노후기자재 교체와 스마트 교실환경 구축을 위해 4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사업은 미래교육 환경변화에 대한 대비와 고교학점제 운영 최적화를 위한 사업이다.

시교육청은 교과특성과 학생 활동 중심의 창의적 교실환경 구축을 위해 교과교실 환경 구축비, 기자재 구입비를 지원한다.

학점제형 학교공간은 사용자중심 참여설계, 학습공간의 유연성, 지원공간의 복합성, 공용공간의 활용성, 동선의 효율화, 공간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등의 원리를 바탕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선택과 수요에 맞춰 교육과정이 편성·운영되므로 다목적성, 다기능성을 갖춘 유연한 학습공간이 필요하다.

시교육청은 다양한 교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중·소규모 교실, 접이식 또는 슬라이딩 도어 등을 설치한 가변형 교실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과 온-오프 블렌디드 수업이 가능한 미래형 스마트 교실환경을 구축하고, 공강 발생에 따른 홈베이스, 학생 휴게공간, 소그룹활동 공간도 함께 조성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사업을 통해 학점제 도입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지속적으로 학생 개개인의 꿈과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워내는 미래지향적인 학교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