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과대·과밀 학교 교육여건 개선 추진
울산교육청, 과대·과밀 학교 교육여건 개선 추진
  • 이유찬 기자
  • 승인 2021.09.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신·증축ㆍ학생 분산배치 등
울산교육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교육청은 과대학교와 과밀학급 운영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학교 신·증축, 학생 분산배치 등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울산 지역 과대학교는 올해 기준 초등학교 1곳, 과밀학교는 초등학교 2곳, 중학교 7곳, 고등학교 6곳이다.

과대학교 기준은 초등학교 48학급 초과, 중학교와 일반고는 36학급 초과이며, 과밀학급은 초·중·고 학생 수 28명 초과이다.

시교육청은 이들 학교의 과대·과밀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 신·증축과 학생 분산배치 방안을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 4월에는 과대·과밀 학교에 방문해 학교 현장의 요구사항을 청취하고, 이후 과대·과밀 학교 지원 방안에 대한 부서별 의견을 받았다.

시교육청은 먼저 약수초를 중산매곡지구 내 중산초 인근으로 이전시켜 2025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

학생 증가에 따른 교실 부족으로 학교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산초와 학생 수가 줄어 분교가 예상되는 약수초의 과대·과소 문제 해소하기 위함이다.

중산초와 용연초는 현재 각각 12실과 14실 증축 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나머지 과밀학급 운영 학교는 일반교실 전환과 증축으로 과밀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학생 분산배치 방안으로는 초등학교는 공동 통학구역을 확대해 과대·과밀 학교에서 인근 학교로 분산 배치한다.

중·고등학교는 학교군 내 신입생을 분산 배치해 학교 불균형을 해소하고, 전입생은 과대·과밀 학교에 배치하지 않을 계획이다.

학교 지원 방안으로 과밀학교는 교사 전보 시 가산점 부여, 과대학교는 행정직원과 급식종사자 증원을 검토하고, 노후 집기 교체 등 사무환경 개선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과대·과밀학교 학생들이 분산될 수 있도록 인근 학교와 공동 통학구역을 확대, 돌봄교실 확충, 과대·과밀 해소 추진 협의회도 별도로 운영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부서별로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해 학생들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과대·과밀학교가 해소될 때까지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학생 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