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문화예술회관, 아시아태평양지역 가면전 개최
울산 북구문화예술회관, 아시아태평양지역 가면전 개최
  • 이유찬 기자
  • 승인 2021.10.06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면수집가 김정환 박사 수집 800여 점 전시
울산 북구문화예술회관은 이달 7일에서 28일까지 '아시아태평양지역 가면전'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사진=울산 북구)

[울산시민신문] 울산 북구문화예술회관은 7~28일까지 '아시아태평양지역 가면전'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제18회 무룡아트페스티벌 프로그램의 하나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여러 나라의 전통가면과 조각품 약 800점이 전시된다.

한국과 일본, 중국, 대만,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등 아시아 국가와 파푸아뉴기니, 피지, 뉴질랜드를 비롯한 오세아니아, 폴리네시아, 미크로네시아, 멜라네시아 등 태평양 지역 섬나라의 작품들로 구성됐다.

전시되는 작품은 한국축제연구소 대표 연구원이자 가면 수집가 김정환 박사(전 건국대 초빙교수)가 지난 20여 년 동안 축제조사와 문화답사를 통해 현지에서 직접 수집한 것들이다.

가면은 인류 역사만큼이나 오랜 기원을 지닌 주술적·종교적·예술적 표현물이다.

원시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어지고 있으며, 나라와 부족마다 다른 표정의 가면을 사용해 그 수도 많은 편이다.

전시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오픈 당일인 7일에는 오후 2시에 문을 연다.

김정환 박사가 직접 설명하는 도슨트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16일과 23일 오전 11시와 오후 3시 하루 두차례 전시품과 각국의 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사전 예약을 통해 회당 선착순 10명만 도슨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북구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인간의 삶 속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가면을 한자리에 모아 소개하고 가면이 지닌 의미를 전하고자 한다"며 "여러 나라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이번 전시에 많은 관람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