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야생생물 호사비오리 울산 태화강서 첫 발견
멸종위기 야생생물 호사비오리 울산 태화강서 첫 발견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1.12.1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태화강 환경 양호성 입증"
겨울 나기 위해 울산 태화강을 찾은 호사비오리

[울산시민신문] 멸종위기야생생물 Ⅰ급인 천연기념물 '호사비오리'가 울산 태화강에서 첫 관측됐다.

울산시는 지난 6일 오전 10시 태화강 중상류인 울주군 언양읍 구수리 일원에서 잠수하며 먹이활동 중인 수컷 1개체를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남구 철새홍보관장인 김성수 박사는 "옆구리 비늘 모양과 부리, 검은색 댕기 특징을 봐서 호사비오리가 맞다"고 확인했다.

국립산림과학원 박찬열 박사는 "호사비오리는 백두산 산지, 중국 동북부 아무르 유역, 러시아 우수리 유역 등 원시림 계류 활엽수 나무 구멍에서 번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울산 태화강까지 내려온 것은 드문 일이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 후난성 원강에서 월동 생태를 분석한 중국 측 연구 결과, 호사비오리는 자연형 하천에서 조약돌 사주(모래나 자갈로 이루어진 퇴적 지형)와 얕은 여울이 중요한 서식지로 밝혀졌고, 국내에서도 산간 계류 등에서 월동 가능성이 상당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모니터링 지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환경부 철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호사비오리의 국내 월동 개체 수는 100여 개체로 추정되고 있다.

호사비오리는 강원도 철원 지역 하천과 북한강, 한강, 충남 대청호, 춘천 인근 북한강, 경남 진주 남강, 전남 화순 지석천 및 구례 섬진강 인근 소하천 등에 소수가 도래하고 있다. 울산에서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시 관계자는 "울산이 국제철새 도시로 지정받은 해에 희귀한 철새가 목격된 것은 태화강 환경이 나아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