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내달 출범 목표…초광역협력 속도 낸다
부울경 메가시티, 내달 출범 목표…초광역협력 속도 낸다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2.01.1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초광역협력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발표
지난해 5월 13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부울경 특별지자체 고나련 부당체장 회의

[울산시민신문] 정부가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메가시티)의 내달 출범을 목표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부울경 메가시티는 전국 최초의 광역단체 통합 모델이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1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초광역협력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보고했다.  회의에는 김부겸 국무총리를 비롯한 부처 장·차관, 17개 시·도지사, 지방 4대 협의체 회장 등이 참석했다.

현재 부울경을 선두로 대구·경북, 광주·전남,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3대 초광역권이 메가시티 출범을 목표로 추진체계 구성 등이 진행 중이다. 제주·강원·전북의 강소권도 특화발전계획을 수립 중이다.

정부가 수도권 과밀화로 인한 비효율과 지역의 위기, 미래환경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초광역협력을 본격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부울경의 경우 지난 11일 국무조정실 주재로 열린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화상회의에선 구체적인 운영방안과 국가 위임사무의 범위가 집중 논의됐다.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시 정부와 특별지방자치단체 간 포괄적 협력 방안을 담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향후 균특법령 개정 등 제도적 여건 마련에 '초광역 특별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대구·경북 등 3대 초광역권도 특별지자체 출범 등을 목표로 추진체계 구성과 협력사업 발굴 등이 진행 중으로, 정부는 먼저 발전계획이 수립되는 초광역권부터 특별협약 체결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이 본격 속도를 내자 3개 시도는 발전계획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개 시도가 원팀으로 지난해 7월 출범시킨 부울경 특별지차체 합동추진단은 이달 중으로 부울경 메가시티의 정식 명칭과 규약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부울경 메가시티의 첫 사업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 탄소중립 및 수소경제 활성화 사업, 신성장 디지털산업, 조선산업 재도약 등을 주제로 하는 40개 세부 공동 협력사업도 조만간 확정될 예정이다.

이들 사업은 부울경 메가시티 통합의 시너지 효과 창출은 물론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예산을 지원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구윤철 국조실장은 "초광역협력은 매머드 수도권과 대항하여 미래환경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지역의 생존전략"이라며 "초광역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각 광역권에서도 개별적으로 이뤄지던 사업·연구개발 등을 과감하게 구조조정하고, 초광역지자체에 사무를 충분히 위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