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연댐 수문 3개 설치... 반구대 암각화 보존 최적' 결론
'사연댐 수문 3개 설치... 반구대 암각화 보존 최적' 결론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2.03.18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타당성 조사 용역 완료
여수로 수위 60→52.2m로 낮춰
암각화 침수 연평균 1시간 이내
용수 공급 주는 만큼 대책 마련해야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go 2월 17일 ‘대곡리 암각화’ 현장에서 반구대 암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우선등재 대상 선정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go 2월 17일 ‘대곡리 암각화’ 현장에서 반구대 암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우선등재 대상 선정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울산시민신문] 울산시는 '사연댐 수문 설치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3개의 수문을 설치하는 것이 반구대 암각화를 보존하는 최적의 방안으로 제시됐다고 18일 밝혔다. 국보인 반구대 암각화는 사연댐 상류 저수구역 안에 있어 많은 비만 내리면 물에 잠기는 물고문에 시달리고 있다.

시는 반구대 암각화의 영구적인 보존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해 5월 사연댐 수문 설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 용역에 착수, 2월 말 완료됐다.

용역에는 시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문화재청, 한국수자원공사가 함께 참여해 수문 설치에 따른 침수시간 감소, 사연댐 수위 조절 전후의 용수 공급량, 수문 설치에 따른 방류가 주변에 미치는 영향, 사업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용역 결과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최적의 방안으로 '사연댐 여수로 47m 지점에 폭 15m, 높이 7.3m의 수문 3개를 설치'가 최종 제시됐다.

3개의 수문을 설치할 경우 현재 60m인 사연댐 여수로 수위가 52.2m로 낮아져 53m 높이에 위치한 반구대 암각화의 침수를 막을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집중호우 등으로 물 유입량이 늘어 댐이 만수위 이상으로 높아질 때는 수문을 개방해 반구대 암각화 침수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안을 적용하면 반구대 암각화의 연평균 침수 시간은 1시간 이내로 단축되고, 200년 빈도로 발생하는 극심한 홍수에도 완전 침수를 피할 수 있고, 침수 시간이 최대 18시간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댐이 없는 자연 상태와 비슷한 수준이다. 지금까지 반구대 암각화는 연평균 1∼5개월가량 침수됐다.

사업 추진 시 공사비는 약 576억 원으로 추정되며, 댐 안전성 사업과 함께 시행할 경우 796억 원으로 예상됐다.

다만 3개의 수문이 설치되면 사연댐의 용수 공급이 감소해 안전한 먹는 물 확보 대책도 서둘러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수문 설치 시 예상 용수 공급량은 하루 13만1000㎥로 계획량 18만 ㎥와 비교하면 4만9000㎥가 줄어들고, 200년 만의 홍수 등으로 수문을 통해 일시적으로 방류량이 늘어날 경우 태화강 하류 수위는 약 2㎝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이번 연구 내용을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제공해 '낙동강 유역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 용역', '태화강 하천기본계획' 등에 반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맑은 물 공급과 태화강 홍수 방지 대책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시는 이번 연구로 수문 설치를 통한 암각화 보존 대책이 증명된 만큼 오는 2025년 반구대 암각화 세계유산 등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시 관계자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울산 맑은 물 공급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주요 과제로, 동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중앙부처와 잘 협력해 시민이 기대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