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현장 경영으로 중대재해 재발 막는다”
현대重, “현장 경영으로 중대재해 재발 막는다”
  • 김준구 기자
  • 승인 2022.04.26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이사 등 전 임원, 매일 2~4시간 이상 안전예방 현장 근무
안전 위협 요소 찾아 개선 및 ‘안전 최우선’ 경영 의지 전달
대표이사‧외부 안전 전문가 등 참여 ‘안전경영위원회’도 첫 개최
현대중공업 현장 작업자들이 지난 25일 사내에서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현장 작업자들이 지난 25일 사내에서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울산시민신문] 현대중공업은 대표이사 이상균 사장을 비롯한 전 임원과 생산 및 생산지원 부서 부서장, 사내 협력회사 대표 등 500여명이 참여하는 현장 안전예방 활동을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중대재해 재발을 막기 위해 임원과 부서장들이 생산 현장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직접 찾아 개선하는 동시에, ‘안전 최우선’ 경영에 대한 회사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작업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불필요한 회의와 보고를 없애는 등 업무 효율을 높여 오는 7월까지 생산과 생산지원 부문의 임원,부서장들은 매일 하루 4시간 이상, 설계 및 경영지원 부문의 임원들도 하루 2시간 이상 생산 현장에 상주하며 안전예방 활동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활동을 계기로 중대재해 추방을 위한 안전의식을 뿌리내리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각 부문별로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생산 및 지원 부문은 관장하는 작업장과 선박에서의 불안전한 상태 및 행동을 관찰하고, 설계는 해당 설계 선박의 블록 제작 및 안벽 작업 상태, 안전설계 반영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경영지원 부문의 임원들은 1주일 간 사내,외 안전 전문가들로부터 현장 안전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고 실효성 있는 안전점검을 할 수 있는 활동에 나선다.

HD현대 권오갑 회장은 지난 20일 현대중공업그룹 사장단 회의에서 그룹 조선 3사 사장에게 “앞으로 현장 활동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다시는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며, “사장이 직접 현장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최근 대표이사와 최고안전책임자, 외부 안전 전문가가 참여하는 안전 관련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안전경영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했다. 매 분기 개최되는 안전경영위원회는 회사 안전경영 체계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안전경영 정책을 수립하는 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