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울산 시정, 청년 지원 강화
민선 8기 울산 시정, 청년 지원 강화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2.07.09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감도 높은 청년 목소리 담은 청년정책 수립 예고
11월 '청년정책 제안 끝장 개발대회' 열어 시책 반영
울산시청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공공·행복주택 620가구 이상 공급, 미혼 청년 가구 주거비 15만 원 지원, 신혼부부 주거비 지원 연령 확대, 청년 고용 유지 기업 특별장려금 확대...'

울산시가 쏟아낸 ‘탈울산 청년 처방책’이다. 나열하기도 숨 가쁠 만큼 거창한 문구와 수치다. 청년 이탈-저출산-고령화 사회로 이어지는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한 ‘청년만을 위한 별도의 패키지’다. 그런데도 청년들을 기를 쓰고 첨단산업이 몰려 있는 수도권 등지로 떠나고 있다.

민선 8기 울산시정이 청년에 대한 정책을 대폭 강화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맞춤형 사업 위주의 청년 시책을 구상하고 있다. 

매번 내놓고 있는 판에 박힌 대책으로는 청년들의 마음을 잡을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이리 저리 뛰고 있지만 매번 타이밍을 놓치고 있는데다 일자리 질도 낮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청년정책 민관 협력 활성화, 청년의 사회적 연결망 확대 등을 통해 연내에 체감도 높은 청년 목소리가 담긴 정책을 수립한다고 9일 밝혔다.

시와 울산시청년센터가 9, 10일 이틀간 북구 머큐어앰배서더 울산에서 열고 있는 '청년이 맹그는 청년정책 배움터 <청년지대>' 행사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 행사에는 청년정책 전문가, 학생, 직장인, 문화예술인, 창업가, 활동가 등 청년 50여 명이 참여해 문화·일자리·교육·복지·주거·금융 등에 대한 정책 강의와 토론 등을 벌이고 있다.

시 측은 오는 11월께 '청년정책 제안 끝장 개발대회'를 열어 그간 제안된 청년정책과 의견 수렴을 거쳐 시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청년 삶의 질이 개선되도록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청년시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의 청년 인구는 지난 10년(2011~2020년) 새 7만5717명이 줄었다. 이 기간 전체 인구 대비 청년 인구 비중은 6.7%나 감소했다. 10대는 교육을, 20~30대는 일자리가 각각 이유였다. 부족한 문화·여가 시설도 청년 이탈 원인으로 꼽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