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특별지자체 부울경 메가시티 '갈림길'
전국 첫 특별지자체 부울경 메가시티 '갈림길'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2.08.0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경 메가시티 규약 재검토 자체 용역 진행
이달 결과 나와야 9월 후속 절차 논의할 듯
협의 과제 산적해 내년 1월 사무개시 미지수
부울경 특별연합이 지난 4월 1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정부와 부울경 3개 광역단체 간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 체결로 역사적 항해를 시작했다.
부울경 특별연합이 지난 4월 1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정부와 부울경 3개 광역단체 간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 체결로 역사적 항해를 시작했다.

[울산시민신문] 전국 첫 광역 협력 모델인 부울경 특별연합이 갈림길에 섰다. 민선 8기 취임 이후 세 단체장간 후속절차 논의가 사실상 중단됐기 때문이다. 이대로는 내년 1월 특별연합의 공식 사무 개시가 불투명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5일 부울경 메가시티 합동추진단에 따르면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자체로부터 이관받은 18개 사무와 광역 간선급행버스(BRT) 체계 구축 등 중앙행정기관으로부터 위임받은 3개 사무를 처리하고, 정부는 행·재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3개 시도의회는 특별연합 의회 의원을 9명씩 선출해 다음 달 중 본회의를 여는 게 목표였지만, 출발조차 하지 못했다. 지난 달 1일 새로 취임한 세 단체장 간 협의가 진행되지 않은 탓이다.

현재 울산과 경남은 각각 울산연구원과 경남연구원에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등을 재검토하는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결과가 나오는 이달 말까지는 특별연합 추진 작업이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특별연합 의회는 의장단 구성과 부울경이 1년 4개월씩 맡기로 한 연합장의 취임 순번 선정 등 합의해야 할 과제가 산적하다.

특히 특별연합 청사 위치를 두고 지역별 입장차가 뚜렷해 청사 소재지 추천위원회 구성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합동추진단은 137명 규모인 특별연합 조직과 인력 구성안에 대한 행정안전부 승인도 보류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부울경 특별연합이 개점 휴업 상황이 되면서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건설 등 내년부터 추진하려던 30개 1단계 선도사업에 필요한 예산 7조 원 확보에도 난항이 우려된다.

합동추진단 관계자는 "국비를 확보하려면 상반기부터 중앙정부 설득에 나서야 하는데 9월에야 메가시티 출범 논의를 시작한다면 늦어도 너무 늦은 것"이라며 "부울경이 합의할 수 있는 것부터 먼저 논의해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