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부권, 주거ㆍ문화ㆍ산업 어우러진 미래 가치 중심축 부상 기대
울산 남부권, 주거ㆍ문화ㆍ산업 어우러진 미래 가치 중심축 부상 기대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2.08.2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부권에 복합 신도시 개발 용역
성장 동력 강화·인구 10만 명 유입 위해
동해선 역세권과 부산·양산 접경지 개발
잠재력 풍부하나 그린벨트 해제는 숙제

[울산시민신문] 울산 남부권이 ‘사우스토피아’로 변신 중이다. 울산시가 지형적으로 부산과 인접한 동해선 역세권인 온양·서생과 경남 양산 접경지인 청량·웅촌 일대의 남부권을 울산의 지도를 뒤바꿀 광역도시의 중심축으로 키우고 있다. 울산의 외곽지역이라는 이유로 개발이 더뎠던 남부권이 울산의 미래 가치를 선점할 주거와 문화·산업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새로운 신도시로 우뚝설 날도 머지 않았다.

울산시는 용역비 1억5000만 원을 들여 ‘남부권 신도시 건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9월 추경에서 용역비가 확보되면 10월 용역에 착수해 내년 8월 완료할 예정이다.

울산 남부권은 지난해 12월 울산~부산 동해선 광역전철 2단계 개통과 부울경 메가시티의 한 축 역할을 맡을 울산~양산~부산을 순환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이 추진되면서 활기찬 기운이 밀려들고 있다. 풍부한 개발 가용지 보유로 개발 잠재력도 높다.

시에 따르면 부산·양산과 접한 남부권의 역세권에 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동해선 역세권과 부산·양산 접경 지역, 이렇게 두 지역을 축으로 인구 10만 명의 신도시를 짓겠다는 거다. 청량·웅촌권은 산업기능을 집적화하고, 온양·온산·서생권은 산업뿐 아니라 관광산업을 육성하며, 주거와 정주여건을 개선하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덕하역과 망양역, 서생역 일원 등을 대상으로 개발을 추진한다. 덕하역 일원 4만6000㎡, 망양역 일원 23만㎡, 서생역 일원 72만4000㎡가량이 대상이다. 

남창역 일원은 울주군이 자체적으로 개발 용역을 진행하는 만큼 시가 추진하는 용역에서는 제외됐다. 이 지역은 군이 지난 5월 ‘남창역 역세권 개발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 보고회를 가졌다. 1년간 진행하는 용역에는 회야강 정비방안, 폐선부지 및 울산온천유원지 해제 후 관리방안 등이 포함됐다. 시는 군의 용역이 완료되면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또 웅촌 및 온양·온산·서생 등 부산·양산 접경지에 대한 개발도 추진한다. 국도 7호선과 31호선의 개통에 따라 접경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주거용지를 확충해 웅상·정관·기장 등 울산의 접경지 개발에 대응하고 인구의 추가 유출 차단과 유입을 시도하겠다는 것이다.

용역에서는 사업 대상지의 현황 파악과 개발 가용지를 분석한다. 또 주거형·산업주거 복합형 등 신도시 개발의 기본 구상도 모색한다.

남부권은 전통적으로 부산과 가까워 상당수 주민들은 부산에 생활권을 두고 있다. 특히 서생면의 경우 의료 등 열악한 생활 인프라 등을 이유로 부산 기장군 편입을 요구하는 민원도 이어지고 있다. 시가 남부권에 개발 방향을 집중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여기다 남부권은 풍부한 개발 가용지를 보유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도 높다.

이를 위해선 그린벨트 해제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웅촌과 온양·온산 등 개발 가용지 대부분이 그린벨트에 묶여 있어 원활한 개발이 어렵기 때문이다. 시는 대통령의 ‘해제 총량 확대’ 공약에 기대하고 있다. 시·도지사의 그린벨트 해제 권한을 현해 30만 ㎡ 이하에서 100만 ㎡ 이하로 강화해 풀겠다는 내용이다. 국토부는 최근 그린벨트 해제에 전향적인 태도로 보이고 있다. 

시는 대략적인 사업 구상안이 도출되면 용역이 완료되기 전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그린벨트 해제에 선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두겸 시장은 “남부권에 연접한 부산, 양산에 대응하는 신도시 건설은 부산·양산 접경지의 성장 동력 강화와 인구 유입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이라며 “남부권 개발의 핵심사업들이 본격화하면 울산의 도시 경쟁력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