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경남에 이어 울산도 빠진다
부울경 메가시티, 경남에 이어 울산도 빠진다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2.09.2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겸 시장 "부울경 특별연합 절차 잠정 중단…안 하겠다는 것"
경남이 제안한 행정통합은 울산에 아무 실익 없어 거절 밝혀
2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공식 탈퇴를 선언한 김두겸 울산시장(사진=울산시)
2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공식 탈퇴를 선언한 김두겸 울산시장(사진=울산시)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가 부울경 특별연합에 빠지겠다고 26일 공식 선언했다.

내년 1월 본격 사무 개시를 앞둔 시점에 최근 경남에 이어 울산도 참여 중단을 공식화하면서, 부울경 특별연합호는 출항도 하기 전에 좌초할 공산이 커졌다.

김두겸 시장은 2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울경 특별연합에 대한 울산광역시 입장'을 발표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시장은 "부울경 특별연합이 출범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사업 지원이 선행되고, 권한 확대와 재정 지원이 제도적으로 담보돼야 한다"며 “현 상황에서는 부울경 특별연합 관련 진행 절차를 잠정 중단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잠정 중단'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실효성이 없으므로 아예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는 울산연구원이 최근 수행한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에 따른 실익 분석 용역' 결과를 기초로 이뤄졌다.

울산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부울경 특별연합은 교통망 확대를 통한 일일생활권 형성으로 문화·관광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특히 인구가 적어 정치적 영향력이 약한 울산이 정부 투자를 더 많이 확보하는 효과를 기대하는 등 순효과가 기대된다.

그러나 사회 인프라가 부족한 울산의 인구 유출, 부산·경남의 관광·쇼핑 수요 흡수 등 우려되는 역효과가 훨씬 더 큰 것으로 분석됐다.

김 시장은 "현재 정부도 울산과 경남의 뜻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후 (탈퇴와 해산을 포함한) 후속 조치에 대해 준비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완수 경남지사가 제안한 '부울경 행정통합'에 대해서는 "울산에서는 고려할 문제가 아니다"며 "1997년 경남에서 독립한 울산이 다시 행정통합으로 흡수되는 것은 아무 실익이 없어 단호히 거절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