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 진입한 울산, 다양한 정책 수립해야
고령사회 진입한 울산, 다양한 정책 수립해야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2.09.3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 속도 전국 최고
노인 빈곤 문제 심각해 
‘경제 안전판’ 마련해야
울산시청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이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시민들은 길거리나 시내버스 등지에서 이를 체감한지 오래지만, 이렇게 빨리 진행될 줄은 몰랐다고 말한다.

30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울산의 고령인구는 15만8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14.2%를 차지하면서 고령사회 기준인 14%를 넘어섰다.

고령인구 비율은 세종에 이어 전국 17개 시도 중 두 번째로 적지만, 고령화 속도는 전국에서 가장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 2030년에는 고령인구 비율이 24.4%까지 치솟아 초고령사회(고령인구 비율 20% 이상)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문제는 다양한 노인정책 등 고령사회에 대한 현실적인 준비다. 직업과 의료, 복지 등 고령층에 대한 대책 마련이다.

고령층이 당면한 고통스러운 상황은 크게 세 가지. 돈 없이 오래 사는 것, 아프면서 오래 사는 것, 소일거리 없이 혼자서 오래 사는 것이다. 

이들이 고통 없이 삶의 무대에서 퇴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경제 안전판’을 서둘러 마련해 줘야 한다.

울산시가 지난 3월 발표한 ‘통계로 본 울산 노인 인구 변화’를 보면 노인들은 44.7%가 ‘의료서비스 확대’를 꼽았고, 25.3%는 ‘노인 일자리 제공’을 들었다. 

나머지 노인들은 ‘소외 노인 지원강화’, ‘노인여가 복지시설 확충’ 등을 희망했다. 앞으로 노인들의 요구는 갈수록 다양해 질 것이다. 

특히 고령화에 따른 노인 빈곤 문제는 심각하다. 가진 재산이 없고 노후 대책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한 은퇴자들은 쉽게 극빈층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 보고서를 보면 공적연금 수령자는 전체 노인 인구의 49.7%로 절반 수준에 그친다. 노인 2명 중 1명이 기초연금, 노인수당 등 국가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다는 얘기다. 

그런데 연금 수령자의 형편은 그리 넉넉하지 않다. 연금 보완이 입에 오르내리는 국민연금의 경우 울산 수령자의 월평균 수급액은 48만 원이었고 연평균 액수로 환산하면 585만 원 정도다.

보고서는 일하고 싶은 노인에게 숙련된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는 노동환경을 제공하는 등 고령사회 대책의 절실함을 바로 얘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