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장애학생 긍정적행동지원 요원 양성
울산교육청, 장애학생 긍정적행동지원 요원 양성
  • 김준구 기자
  • 승인 2022.11.3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동중재 핵심요원 18명 양성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연수 강화
울산시교육청
울산시교육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8월부터 내달 2일까지 총 14회기 동안 장애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핵심요원 양성을 위한 임상실습과정을 운영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유․초․중 특수교사 18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학생 개인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중재 방법과 윤리적 중재의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는다. 

긍정적 행동중재란 장애학생의 도전 행동을 의사소통의 하나로 보고 긍정적으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체계이다. 

관찰과 평가를 통해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적절한 행동 중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학생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밀접한 의사소통을 하는 교사와 가정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울산교육청은 2019년부터 2년간 행동중재 전문가 과정을 지원하여 4명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해마다 50여 명의 학생에게 개별 차원의 행동 중재를 지원했다. 

내년에는 심화 과정으로 16명의 행동 중재 전문가를 양성하고 특수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긍정적 행동지원은 개인적 차원의 문제해결 뿐 아니라 학생의 성장을 위한 예방적 차원에도 중요하여, 내년에도 전문가 양성과 연수, 행동중재를 통해 학생들의 긍정적 발달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